폭스바겐·아마존 ‘두 공룡’ 손잡고 車 생산·물류 관리 플랫폼 만든다
이석우 기자
수정 2019-03-29 02:58
입력 2019-03-28 23:28
클라우드 기술 기반 실시간 데이터 결합…전세계 공장 생산계획·재고관리 표준화
독일 자동차 제조사 폭스바겐은 27일 미국의 아마존과 협력해 공동으로 클라우드 기술에 기반한 자동차 생산 플랫폼을 개발하기로 했다.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총 122개의 폭스바겐 공장의 데이터들을 조합해서 생산 계획 및 재고 관리를 표준화해 자동차 생산성을 높이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세계 전체 공장의 네트워크 효율성 제고를 염두에 둔 ‘클라우드 컴퓨팅’을 아마존과 공동으로 개발한다.
‘폭스바겐 인더스트리얼 클라우드’라는 이름의 이 새로운 자동차 생산 플랫폼은 폭스바겐이 전 세계에 보유한 122개 공장에 적용된다. 1500개의 부품 공급업체 및 3만개의 지점과의 거래에서도 새로운 플랫폼이 사용된다.
일간 쥐트도이체차이퉁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폭스바겐은 올해 말까지는 새 플랫폼을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같은 자동차 생산 플랫폼은 생산과 물류 시스템에서 나오는 실시간 데이터를 결합해 생산과 부품 공급 등이 유기적으로 작동하는 방식이다. 아마존의 기계학습 기술 등이 새 플랫폼의 기반이 될 전망이다. 아마존은 글로벌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에서도 선두를 달리고 있다.
폭스바겐 측은 아마존 웹 서비스와 함께 개발하는 이 산업 클라우드가 오픈 플랫폼으로서 부품 공급자 등 다른 기업도 참여할 수 있다고 밝혔다.
지난 한 해 1083만대의 자동차를 팔아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선두를 유지한 폭스바겐은 지난해 11월 이사회를 열고 2023년까지 전기차와 무인차 생산, 차량 디지털화를 위해 440억 유로(약 56조 4000억원)를 쏟아붓기로 하는 등 생산성 향상과 비용 절감에 팔을 걷어붙이고 있다.
이석우 선임기자 jun88@seoul.co.kr
2019-03-29 9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