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사10년 ‘이베이의 교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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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택동 기자
수정 2005-06-15 00:00
입력 2005-06-15 00:00
“고객의 욕구에 맞춰 변화하는 기업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

세계적인 인터넷 경매업체인 이베이의 창업자 피에르 오미디아르가 1995년 처음 이 사이트를 만들었을 때 주고객은 사탕을 만들어 팔던 그의 여자친구 등 몇 명에 불과했다. 이렇던 이베이가 10년만에 1억 5000만명의 회원과 연매출액 400억달러의 대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일까. 경제전문지 이코노미스트는 최신호(11일 발매)에서 “고객의 목소리를 주의깊게 듣고, 그들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신속하게 개혁을 해왔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1억 5000만 회원… 年 400억弗 매출

이같은 덕목은 오프라인 기업들에도 필요하지만 온라인 업체들에는 성패를 가늠할 필수 요소라고 이코노미스트는 지적했다. 인터넷에서는 누구나 쉽게 사이트를 만들고 창업할 수 있지만, 재빨리 적응하지 못하면 그만큼 빨리 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온라인 쇼핑업체가 늘어나고 대형 포털사이트들이 이 분야에 뛰어들면서 이베이도 위협을 느끼고 있다. 야후와 아마존은 온라인 경매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구글은 쇼핑검색 전문서비스 프루글을 내놨다.

하지만 여전히 이베이는 이 분야에서 최강자로 남아있다.

미국, 유럽을 넘어서 중국 등 아시아로 시장을 확장하고 있고 올해 순이익은 10억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온라인 커뮤니티 통해 소비자 욕구 파악

먼저 이베이는 회원들의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소비자들의 불만과 욕구를 파악한다. 오프라인에서도 이베이는 지역별 회원 회의를 열고, 연례총회도 개최한다.

이렇게 소비자가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파악한 뒤 경영진은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한다. 한 예로 현재 이베이 매출액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중고차 매매의 경우 장난감자동차가 경매에 나오는 것을 보고 착안한 것이다. 경매보다 고정가격을 원하는 소비자를 만족시키기 위해 26만개의 품목은 정해진 가격에 판매하는데 이 역시 매출액의 30%를 차지하는 주요 부문으로 부상했다.

제품 가격비교 닷컴도 인수키로

이밖에 소비자들이 대금 결제시 느끼는 불안감을 없애기 위해 2002년 15억달러를 들여 온라인 결제전문업체 페이팔을 인수했다. 이번 달에는 가격비교 사이트인 쇼핑닷컴을 인수, 더 많은 네티즌들이 이베이 경매에 나온 물건을 접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베이 미주지부장인 빌 콥은 “회사를 ‘경영’한다는 것은 틀린 말”이라면서 “고객의 목소리를 듣고 그에 맞추는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장택동기자 taecks@seoul.co.kr

2005-06-15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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