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 학습만화 어떤 걸 읽힐까

  • 기사 소리로 듣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공유하기
  • 댓글
    0
수정 2005-04-14 07:40
입력 2005-04-14 00:00
최근 한자 학습 교재를 중심으로 학습 만화 붐이 일고 있다. 만화에 대한 어린이들의 관심은 매우 높다. 그러나 어른들은 만화의 부정적인 면 때문에 선뜻 권하고 싶어하지 않는다. 독서를 싫어하는 아이들도 만화를 통해서 쉽게 책과 친해질 수 있기는 하다. 하지만 학습 만화만 ‘편식’하면 독서습관을 망칠 수 있다. 좋은 학습 만화를 선택하고 활용하는 법을 살펴본다.

한자, 그리스·로마 신화 등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내용을 쉽게 만화로 풀어낸 책이 베스트셀러에 오르면서 학습만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렇지만 학부모들은 ‘좋은 책이라도 만화로 읽혀서 될까?’ ‘만화에만 빠지면 어떡하나.’하는 걱정과 의심을 한다.

이미지 확대
책과 친해지기 vs 독서습관 형성 방해

대다수 학부모들은 만화에 대한 거부감을 갖고 있다. 하지만 형식을 빌렸다고 해서 학습 만화도 나쁘게만 생각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책을 싫어하거나 읽는 것을 힘들어 하는 아이들에게 책과 친해지는 기회를 마련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또 학습 만화는 새롭거나 어려운 분야에 아이들이 관심을 갖도록 하는 자극제가 될 수 있다. 한국독서지도연구회 임은정 연구원은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한자 학습 만화를 보면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해 학습 효과를 높인다.”면서 “이처럼 학습 만화는 만화를 통해 쉽게 어떤 분야에 다가갈 수 있는 문을 열어주는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만화가 제대로 된 독서 습관을 형성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아이들은 문자로만 된 딱딱한 책보다는 쉽게 읽을 수 있는 학습 만화를 선호할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만화로 된 책만 좋아할 우려가 크다.

자연히 만화가 아닌 일반 책 읽기는 어려워하게 돼 독서 능력을 기르지 못하게 된다. 또 내용이나 주제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만화라는 형식 자체에만 흥미를 갖는 경우 학습 효과가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

문학작품 단어한정… 어휘력 향상 방해

따라서 학습 만화는 어떻게, 어떤 것을 읽느냐에 따라 약이 될 수도, 독이 될 수도 있다.

우선 단편적이고 세세한 지식 암기보다는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일 때 학습 만화를 이용하면 도움이 된다.

역사 만화가 대표적인 예다. 또 저학년에게는 지식이나 원리를 알게 쉽게 설명해주는 과학 만화도 학습을 위해 활용하면 좋다.

반면 문학 작품을 학습 만화로 읽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한국도서교육개발원 남미영 원장은 “소설이나 수필 등 문학 작품을 만화로 읽게 되면 줄거리 외에는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무 것도 없다.”고 잘라 말한다. 남원장은 “한정된 단어로만 이야기가 전개되기 때문에 어휘력 향상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서 “뿐만 아니라 내용이 만화로 표현돼 있기 때문에 아이가 글을 보고 상상하는 과정을 방해해 여러가지로 해석할 여지가 있는 문학 작품 읽기의 장점을 살리지 못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해당 분야 독서 연계로 효과 두배

역사나 과학 분야의 학습 만화를 읽게 하더라도 거기서 그치지 말고 다른 책읽기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가령 삼국시대에 대한 역사 만화를 읽었다면 같은 주제의 일반 도서를 권해주는 것이다.

‘책 읽어 주는 선생님(mymei.pe.kr)’을 운영하고 있는 안산 반월초등학교 강백향 교사는 “이런 방법을 통해 만화라는 ‘형식’이 아닌 ‘주제’에 집중하게 할 수 있다.”면서 “동시에 학습 만화에만 빠지지 않고 올바른 독서 습관을 가질 수 있다.”고 조언했다.

같은 주제의 학습 만화라고 하더라도 질적인 면에서 천차만별이다.

따라서 믿을 만한 출판사인지, 해당 분야 전문가가 집필했는지 살펴봐야 한다.

내용면에서는 줄거리가 빈약하거나 선정적인지 확인한다. 또 지나치게 전문적인 내용이 담겨 있는 책도 학습에는 도움이 되지 않고 아이들이 만화에만 흥미를 갖게 만들기 때문에 선택하지 않는 것이 낫다.

굳이 내용을 보지 않고 그림만 보더라도 책의 수준을 가늠할 수 있다. 모든 장면의 배경이 같거나 인물들의 얼굴이 비슷해 개성이 없다면 십중팔구 무성의하게 기획된 책이다.

또 대사가 감탄사 위주로 돼 있거나 페이지당 장면 수가 적은 것 등 성의 없는 그림도 마찬가지다.

사실적인 표현보다는 다소 단순하더라도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 그림으로 된 것이 좋다.

나길회기자 kkirina@seoul.co.kr
2005-04-14 2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