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세상] 우리의 새로운 가능성 ‘마음나누기’/부경희 광운대 미디어영상학 교수
수정 2010-03-04 01:36
입력 2010-03-04 00:00
처음 감정이입 척도를 접했을 때는 참 의아했습니다. 도대체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개인성향이 국가수준과 무슨 관계가 있을까 했지요. 그런데 광고효과측정 척도를 만들던 중에 아하 하는 깨달음이 있었습니다. 소비자들의 광고에 대한 주관적 응답을 분석해 보니, 특정 광고나 브랜드 선호도는 ‘신선해서’, ‘창의적이어서’, ‘좋은 정보라서’ 등의 응답보다는 ‘거기 갔던 때가 생각난다.’, ‘나도 저런 시절이 있었는데’, ‘그 마음이 느껴진다.’ 등의 감정이입적 응답자들에게서 가장 크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다시 말하면 제품이나 서비스가 어때서 보다는 소비자가 그 상황을 가슴으로 느낄 때 가장 효과적이었습니다.
감정이입은 귀를 기울이게 하는 힘이 있음을 직접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인간은 절대 커뮤니케이션을 하지 않는다. 그냥 순서대로 자기 욕심을 이야기할 뿐’이라는 어떤 유명한 학자의 말처럼, 마음을 열고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는 건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감정이입이 바로 그것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런 이타적, 친사회적 행동들이 선진 사회를 향한 발전을 가속화하겠지요.
사실 그동안 우리는 감정이입 점수에서 거의 바닥을 면치 못했습니다. 누가 뒤이어 오건 말건 문을 확 닫고 들어가 버린다든지, 화급을 다투는 앰뷸런스가 지나가도 무심하게 달린다든지, 우리 아이만 성공하면 된다는 행동들 등 정말 많은 측정항목들에서 우린 아주 낮은 점수를 받습니다. 경제규모에 비해 바닥에 있는 나라는 중국과 한국 두 나라 정도입니다. 그런데 전 그 점수가 의아합니다. 어려운 일마다 한마음으로 돕고 뭉치기 잘하는 우리 국민에게 맞지 않는 점수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건 단지 훈련의 차이 아닌가 생각되는군요. 이번 동계올림픽에서 온 국민이 함께 선수들과 감정이입을 한 이 경험은 그런 의미에서 우리를 또 한 차례 잘 훈련시켰던 것 같습니다.
이제 우리는 스포츠를 보면서 단순히 승패나 국적에 제한되지 않고 스포츠정신 그 자체를 함께 느끼는 쪽으로 한 발짝 더 나아가지 않았나 싶습니다. 2010, 2014 두 번의 동계올림픽 유치 경쟁 프레젠테이션에서 제가 IOC 위원들에게 했던 말이 생각납니다. 우리 국민은 열정적 신명 끼를 가지고 있다고. 그 끼를 믿고 맡겨 보라고. 그러나 2018 유치에서는 단순한 열정이 아닌 따뜻한 ‘정(情)’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국적을 불문하고 모든 선수의 노력과 아픔을 격려하고 승리를 축하할 마음의 준비가 가장 많이 된 우리 국민이라고 말입니다. ‘감정이입’, 이를 통해 서로의 마음을 느껴주는 사회로 가고 있으며, 그것이야말로 서구 중심의 동계 올림픽을 아시아로 옮겨야 하는 올림픽 정신이라고 말입니다.
2010-03-04 3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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