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3개월째 오른 생산자물가, 먹거리 물가 챙겨야
수정 2021-02-20 05:00
입력 2021-02-20 05:00
생산자물가는 시차를 두고 소비자물가에 영향을 미친다. 맥도날드는 25일부터 버거류 11종 등 총 30개 품목의 가격을 100~300원 올릴 계획이다. 국내 베이커리 프랜차이즈 1위인 파리바게뜨도 어제부터 660개 제품 중 95개(14.4%) 품목의 소비자가격을 5.6% 올렸다. 앞서 롯데리아는 이달 초부터 버거·디저트 등 제품 25종의 가격을 100~200원 올렸다. 닭고기, 달걀, 양파 등 주요 원재료 값이 크게 올라서다.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고 근로소득은 줄어든 상태에서 먹거리 물가 상승은 서민의 살림살이를 더욱 어렵게 만든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가계의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은 2분기부터 4분기까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줄었다. 근로·사업소득이 3개 분기 연속 줄어들기는 2003년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이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수그러들지 않아 언제 소득이 회복될 지 장담할 수도 없는 상황이다.
먹거리 물가 상승은 취약계층의 소비를 더욱 위축시켜 경제회복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 외국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본격화되면서 수출 전망은 밝지만 내수가 회복되지 않고는 제대로 된 경제 회복이 이뤄질 수 없다. 정부는 취약계층이 더 민감한 물가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비축물량을 적극 방출하는 등 관련 대책을 세밀하게 짜야 한다. 인건비와 재료값 상승 등으로 소비자물가를 올릴 수밖에 없는 제조업체와도 협의해 인상률을 낮추는 방안을 찾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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