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정유사 하역부두서 원유 유출 사고라니
수정 2014-02-03 00:09
입력 2014-02-03 00:00
대형 유조선이 연관된 기름 유출은 한순간 엄청난 피해를 불러오는 만큼 철저하게 예방대책을 세우는 것은 상식이다. 정유회사라면 사고 가능성에 언제든 노출되어 있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그럼에도 이번 사고를 지켜보면 ‘글로벌 에너지 화학 기업’이라는 GS칼텍스의 원유 유출 방지 노력은 어이없을 만큼 허술하다고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회사 측은 유조선이 자동차 급발진 사고처럼 진로를 벗어나 돌진했고, 원유 하역 배관을 부수고서야 멈췄는데 배관을 잠갔음에도 배관 속에 남아있던 원유가 유출된 것이라고 주장한다. 또 하역 시설 주변에는 오일펜스도 설치했지만, 유조선이 돌진하며 훼손해 기름이 먼 바다로 흘러나갈 수밖에 없었다고 강조한다. 결국 가벼운 원유 누출에는 대비했지만 대형 사고에는 사실상 무대책에 가까웠음을 스스로 털어놓은 것이나 다름없다.
GS칼텍스는 사후 대책에 적극 나서야 한다. 정유공장이 들어선 데 따른 피해를 감수하면서 참아준 주민들이 아닌가. 사고 선박 회사가 10억 달러의 보험에 가입했다지만, 어민 피해는 이것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고 본다. 시프린스호 사고 당시 보상률은 28.8%에 그쳤고, 허베이스피리트호의 경우에도 피해액 사정 재판에 불복한 주민들이 대거 소송에 나서고 있다. 더욱 중요한 것은 물론 재발 방지 대책을 세우는 것이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꼴이 될지라도 더 큰 사고는 막아야 하지 않겠나.
2014-02-03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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