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공공기관 개혁, 요금 인상으로 첫발 떼선 안 돼
수정 2014-01-02 00:00
입력 2014-01-02 00:00
가스는 전기와 함께 가정의 중요한 에너지원이다. 그런데도 왠지 국민들은 가스 요금에는 덜 민감하다. 그래선지 가스공사는 공론화 과정도 없이 마음대로 요금을 올려 왔다. 가스공사는 원료비 연동제에다 겨울철에 추가로 들여오는 물량이 많아 인상했다고 설명한다. 그렇다면 과연 국제가격이 하락할 때 요금을 내린 적이 있는지, 또 값싼 가스를 들여오는 데 실패하지는 않았는지 해명해야 한다. 일본의 도시가스 4개사는 새해부터 요금을 오히려 내렸다. 국제가격이 내려 연료비 연동제를 적용한 것이다. 우리는 왜 정반대인가.
가스공사는 에너지 기업 가운데 부채비율(380%)이 가장 높다. 그런데도 직원 평균 연봉은 8030만원, 사장 연봉은 2억 9867만원으로 최고 수준이어서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방만 경영의 전형이라는 비판을 받은 공기업이다. 기관평가도 C등급이다. 감사원 감사에서는 천연가스 수요를 과다 예측하고 셰일가스 등 값싼 천연가스 도입을 도외시해 연간 150만~200만t의 장기물량을 더 들여와 약 10조 5000억원을 낭비했다는 지적도 받았다.
가스공사의 부채는 32조원으로 코레일의 두 배에 가깝다. 개혁 요구를 받은 가스공사가 내놓은 경비 절감 방안은 노조원이 아닌 임직원 250명의 임금 인상분을 반납하고 비경직성 경비 10%를 줄이겠다는 정도다. 다 합쳐야 수십억원에 불과하다. 반면 가스요금 인상으로 늘어나는 국민 부담은 물경 2조원이다. 방만 경영의 책임을 국민에게 떠넘기려 한다는 비난을 듣지 않을 수 없다. 요금을 올리려면 먼저 국민이 납득할 만한 자구책을 내놓아야 한다. 또 더 싼 가스를 들여오지 못한, 실패한 가스 구매 정책에 대한 책임도 져야 한다.
2014-01-02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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