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학습부진학생 대책 시급하다
수정 2005-01-13 06:37
입력 2005-01-13 00:00
평가결과를 보면 기초학력 미달자는 초등학교에서 상급학교로 올라갈수록 많아져 중·고교생 8∼9%에 이르렀다. 대도시보다는 읍·면 지역 학생이 많았다고 한다. 과목별로는 수학·과학 과목에 월등히 많았다.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정책방향을 시사해 준다고 할 수 있다. 학업의 기초가 이뤄지는 저학년 수준에서, 수학·과학 등 과목을 중심으로, 읍·면 지역에 집중적인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는 뜻이다.
교육부는 평준화교육의 보완방안으로 대대적인 수월성교육 종합대책을 내놓은 바 있다. 우수학생의 잠재력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대책을 내놓았다면 학습부진 학생의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종합대책도 있어야 한다. 다양한 수준의 교육수요를 충족시키고, 수월성과 함께 기초 학력이 보장돼야만 국민교육수준이 향상됐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교육시설이나 사교육 등이 미흡한 읍·면지역이나 저소득층을 위한 투자는 실질적인 교육기회 균등의 실현 방안도 된다. 교육부는 교육복지 투자 우선지역 지정, 방과후 책임지도제 등 방안을 내놓고 있으나 성과는 학업성취도 평가결과가 말하는 바와 같다. 보다 실질적이고 강력한 학습부진 학생 해소대책을 촉구한다.
2005-01-13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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