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한국 영화 관객 1천만 시대의 과제
수정 2004-02-21 00:00
입력 2004-02-21 00:00
최근 한국 영화의 성장은 작품의 질적 수준 향상과 함께 기획 및 마케팅력 강화,투자 활성화 등 산업적 요소에 힘입은 바 크다.스크린쿼터 등 일관된 정책적 지원도 한몫을 했다.특히 ‘실미도’는 북파공작원이라는 파격적 소재를 채용,사회적 관심을 촉발하면서 관객의 저변을 넓혔다는 평가다.이같은 여세를 몰아 한국 영화를 대표적 문화산업으로 육성,본격 지원하자는 주장도 힘을 얻고 있다.그런 의미에서 ‘실미도’의 현재 입장료 매출은 700억원이지만 관광,쇼핑 등 경제 파급효과는 3000억∼4000억원에 이른다는 삼성경제연구소의 분석은 경청할 필요가 있다.‘실미도’의 경우 이미 사상 최고가에 일본에 수출된 것도 주목해야 할 대목이다.
그러나 한국 영화의 미래를 위해서는 현재의 성공 속에 가려진 그늘도 바라봐야 한다.먼저 흥행성 블록버스터에만 집중되고 있는 투자의 문제다.‘실미도’도 투자자를 찾지 못해 처음 수년간을 창고에서 썩었다고 한다.좋은 아이디어를 적기에 상품화할 수 있는 제도가 필요하다.영화산업의 토대라 할 수 있는 창의력 있는 독립·예술 영화의 지원책도 시급하다.엄격한 작품 평가를 통해 영화의 질을 높이고 관객의 취향을 다양화할 수 있는 평론의 활성화도 과제라 하겠다.무엇보다 한국영화가 홍콩 영화의 전철을 밟지 않고 세계로 뻗어가려면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실험과 소재 및 장르의 다양화를 기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2004-02-21 4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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