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눈] ‘어벤져스2’ 2조 효과, 이제부터 시작이다/김소라 문화부 기자
수정 2014-04-03 00:00
입력 2014-04-03 00:00
‘어벤져스2’의 한국 촬영이 지난달 30일 시작된 가운데 잔뜩 부풀었던 기대감은 다소 가라앉은 분위기다. ‘어벤져스2’ 한국 로케이션의 경제적 효과에 대한 냉정한 분석이 쏟아지고, 교통통제에 따른 불편과 국내 영화계가 느끼는 위화감 등 여러 문제점들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국민들의 반응이 차분해진 건 정부의 지나친 호들갑 때문이다. 정부는 ‘어벤져스2’의 한국 로케이션으로 국가 브랜드 가치가 2조원이나 상승할 것이라며 자화자찬했다. 그러나 국민들은 이제 “두 유 노우 강남스타일” 같은 질문쯤에는 식상해 있다. 영화를 통해 세계적으로 서울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는 데에 반론의 여지는 많지 않지만, 이는 할리우드가 한국 시장에서 거둬갈 흥행 수입과 맞바꾼 것일 뿐 그 이상의 의미 부여는 촌스럽게 느껴진다.
영화를 통한 대외적인 국가 홍보만큼 중요한 건 영화 한 편이 국민들에게 가져다 줄 즐거움이다. 한국 영화든 할리우드 영화든, 우리나라 곳곳을 담은 영화들이 쏟아져 우리의 문화를 풍부하게 만드는 것 말이다. 국민들이 여러 가지 불편에도 불구하고 ‘어벤져스2’의 한국 촬영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것도 ‘어벤져스’의 영웅들이 서울에서 전투를 벌이는 광경을 스크린으로 볼 수 있다는 즐거움 자체에 있는지 모른다.
영화를 통한 즐거운 문화적 체험이 어쩌면 ‘국가 브랜드 가치’보다 더 피부에 와 닿는 ‘2조원의 가치’일 수 있다. 우리나라는 이제 한 해 2억명이 극장을 찾을 정도로 영화감상이 일상이 된 나라 아닌가. 이것이 가능하려면 ‘어벤져스2’뿐 아니라 다양한 영화 촬영을 활성화하는 제도적 토대가 마련돼야 한다. 또 여기에는 영화를 국가 홍보나 관광수입 증대의 수단으로써가 아닌, 그 자체로 바라보는 시각이 수반돼야 한다. 영화 촬영하기 좋은 나라에 영화를 통한 국가 홍보나 관광객 증가 효과는 자연스레 따라오게 마련이다.
sora@seoul.co.kr
2014-04-03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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