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줄날줄] ‘뉴스캐스트’ 퇴장의 명암/정기홍 논설위원
수정 2013-01-03 00:40
입력 2013-01-03 00:00
하지만 밀월은 오래가지 않았다. 제도 시행 1년여가 지나자 닷컴사들은 누가 먼저라 할 것 없이 ‘낚시성 제목’을 쏟아냈다. 기사의 제목을 꼬고 또 꼬았다. ‘알고 보니’ ‘해보니’ ‘결국’ 등 신문 지면에서는 볼 수 없는 제목이 수없이 등장한다. ‘조난 피서객이 구조됐다’는 내용의 기사 제목이 “조난된 피서객 결국···”으로, ‘국수 먹다 응급실 직행’이 “키스하다…응급실”로 졸지에 둔갑했다. 선정성, 광고성 기사를 실어 뉴스캐스트에서 일시 퇴출되는 닷컴사들도 나왔다. 제목은 ‘떡밥’, 독자는 ‘물고기’란 씁쓸한 촌평도 이때 나온다. 제목과 기사가 한눈에 들어오는 신문과 달리 온라인 기사는 제목만으로 승부를 걸 수밖에 없는 숙명적 특성 때문이다.
닷컴사와 네이버 간의 촌극(寸劇)은 하루 종일 일어났다. 네이버 측은 ‘제목 장사’와 선정적인 제목을 지적하는 메일을 하루 수십통씩 닷컴사에 날린다. 특정 기사가 24시간 초과됐느니, 선정성 지적이 많은 제목이니 등 사유도 다양하다. 닷컴사의 항변으로 서로 얼굴을 붉히기 일쑤였다. 일반 독자들이 이 같은 웃지 못할, 내부적인 일을 알 리 만무하다. 네이버가 그제 뉴스캐스트의 대안으로 ‘뉴스스탠드’ 서비스를 시작했다. 뉴스캐스트는 오는 4월까지 뉴스스탠드와 병행 서비스를 한 뒤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네이버 측은 뉴스스탠드를 도입하면서 이용자가 ‘MY 뉴스’로 선택한 언론사의 설정률을 순위로 정해 1년에 두번 ‘기본형’에 편입되는 언론사를 정한다고 한다. 뉴스스탠드에서는 ‘MY 뉴스’에서 언론사를 선택하는 기능이 중요해진다는 뜻이다. 커넥션(접속)만 하면 다양한 뉴스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시대에 구독을 홍보하는 오프라인적 메커니즘이 비집고 들어온다니 퍽 역설적이다.
정기홍 논설위원 hong@seoul.co.kr
2013-01-03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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