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줄날줄] 초코파이/곽태헌 논설위원
수정 2011-08-11 00:48
입력 2011-08-11 00:00
초코파이의 효시는 1917년 미국 남부 테네시주의 채타누가 베이커리에서 판매한 문파이(Moon Pie)다. 1974년 동양제과(현 오리온)가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초코파이를 내놓았다. 요즘 초코파이는 12개들이가 3200원이지만, 처음 나올 때 가격은 개당 50원으로 당시의 물가를 감안하면 꽤 비쌌다. 초코파이가 인기를 끌면서 다른 회사에서도 잇따라 내놓았지만, 초코파이는 오리온의 대표상품으로 확실한 자리매김을 했다.
지난해 전 세계 60여개국에서 팔린 오리온의 초코파이는 모두 19억 4000만개. 중국, 베트남 등에서 팔리는 가격도 한국에서의 가격과 같다. 오리온은 국내에 처음 내놓을 때의 고가전략을 현재 외국에서도 그대로 적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 우리나라보다 소득수준이 많이 뒤지는 나라에서 초코파이는 고급 먹거리인 셈이다. 베트남에서 초코파이가 제사상에 올라가는 것은 인기 있는 상품이기도 하지만 고급 이미지 때문이다.
얼마 전부터 신문에 오리온 초코파이 광고가 대대적으로 나오고 있다. ‘35g의 외교관’이라는 타이틀을 붙인 메인광고에다 다른 면에는 중국, 베트남, 러시아에서의 인기를 알리는 ‘변형광고’까지 있어 눈길을 끌었다. “왜 이런 광고가 실렸을까.”하는 궁금증을 푸는 데에는 그리 오랜 시간이 필요하지 않았다.
이화경 오리온 사장은 그제 남편인 담철곤 회장에 대한 공판에 증인으로 나와 “전 세계에 정(情)을 전하는 35g 외교관이라는 (초코파이)지면 광고야말로 지금 우리의 진심이자 모습”이라고 말했다. 그는 “오리온의 세계시장 진출 주역은 화교에다 외국에서 오랫동안 생활해 온 남편이었다.”며 선처를 호소했다. 담 회장은 지난 6월 회사 돈을 횡령·유용한 혐의로 기소됐다. 다소 뜬금없어 보였던 그 광고는 담 회장 구명(救命)을 위한 ‘계산된 광고’였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을 듯싶다.
곽태헌 논설위원 tiger@seoul.co.kr
2011-08-11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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