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칼럼] 진정한 블루오션은 ‘글로벌’/김대유 STX팬오션 사장
수정 2008-09-08 00:00
입력 2008-09-08 00:00
오래 전부터 협소한 국내 시장을 뛰어넘어 세계로 진출한 국내 기업의 글로벌 감각은 이제 꽤 높은 수준에 도달해 있다. 산업연구원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8대 주력산업의 지난 10년간 글로벌화 속도는 세계 수준을 상회했다고 한다.
하지만 중소기업을 포함한 우리나라 전체의 글로벌화는 아직 만족할 만한 수준이 아니다. 산업연구원이 중소기업의 글로벌 역량을 측정한 결과 5점 만점에 2.21점에 불과했다. 또 글로벌 경영의 타깃 지역이 중국 및 아시아 지역에 너무 치우쳐 있어 이들 지역의 정책 변화 등에 영향을 받는 문제점도 안고 있다.
이제 성공적인 글로벌 경영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국내 시장 위주의 비즈니스 스타일을 탈피하고 사업 기획 단계부터 글로벌 기준에 걸맞은 경영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먼저 현지 인재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기업의 기본부터 글로벌의 색깔을 입혀야 한다. 국내 기업들도 이제 인사, 기획 등 주요 보직에 외국 인재 영입을 강화해야 한다. 생색내기에 그쳤던 글로벌 인재 활용에도 본격적으로 나서야 한다.
또 아시아 지역을 넘어선 새로운 해외 현지 생산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해외에 생산 네트워크를 구축하면 국내 기술이 유출될 수도 있다고 걱정하다가는 ‘우물 안 개구리’ 신세가 될 수 있다.
국내 한 전자회사는 2004년 유럽연합(EU) 시장이 동유럽까지 확대되는 시장 상황을 재빨리 파악하고 슬로바키아로 생산 시설을 이전, 매출이 30∼40% 이상 증가하는 대성공을 거두기도 했다.
단편적인 성공과 실패에 일희일비하지 말고 중장기적인 글로벌 경영 전략을 추구할 수 있는 여유도 필요하다. 기업들이 해외로 진출할 때 현지 시장 파악, 문화 차이 등 여러가지 난관에 부딪혀 가시적인 성과가 금방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중도에 포기하면 글로벌 전략을 수행하면서 들인 시간과 비용만 낭비하는 꼴이 되고 만다. 처음의 실패에 좌절하지 말고 여유로운 마음가짐으로 현지화 전략을 꾸준히 시도해 결국 해외 시장을 개척한 기업들의 도전정신을 본받을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 중소기업이 글로벌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정부는 한 차원 진화된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
중소 기업이 국내에서 제품을 생산하고 이를 해외에 수출하는 1차원적 글로벌 비즈니스에서 탈피해 해외에 직접 투자,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글로벌 경쟁력이 없는 블루오션은 기업의 이윤을 창출하는 데 큰 도움을 주지 않는다. 세계 유수의 기업들과 경쟁하는 국내 기업들은 이제 블루오션에 글로벌화를 접목해 새로운 시장을 개발하는 데 집중해야 할 것이다.
김대유 STX팬오션 사장
2008-09-08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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