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인수위, 영어교육정책 혼란스럽다
수정 2008-01-30 00:00
입력 2008-01-30 00:00
우리는 영어 공교육 쇄신이 시대적 요구라고 본다. 영어 구사능력이 곧 국제경쟁력인 글로벌시대가 아닌가. 교육 일선에서 현실론을 들먹인다고 해서 ‘영어로 하는 영어수업’ 등 가야 할 길을 포기해서는 안 될 것이다. 문제는 온갖 검증되지 않은 아이디어를 쏟아냈다가 후퇴하는 일이 잦다는 점이다. 인수위가 운을 뗀 지 1주일도 안 돼 철회한 영어 몰입교육 방침이 대표적이다.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외국어영역을 폐지하고 한국형 영어능력평가시험을 도입하기로 한 방침도 마찬가지다. 당초 2013학년도 대입부터 적용하기로 했다가 `영어능력평가시험 등급제 실시´, `2013학년도 읽기·듣기만 평가, 20 15학년도 말하기·쓰기로 확대´ 등으로 오락가락해 온국민을 어리둥절하게 만들었다. 애당초 심도있는 논의없이 설익은 정책을 내놓았다는 방증이다.
인수위가 국가의 백년대계를 아이디어 차원에서 띄워보고 검증은 여론에 맡기겠다는 심산이라면 비판받아야 마땅할 것이다. 영어 무능력자를 양산하는 현재의 영어교육을 확 뜯어고치겠다는 정책방향은 옳다. 그러나 그런 아마추어리즘은 교육현장의 혼란만 가중시킬 뿐이다. 좋은 정책에 찬물을 끼얹을까 걱정스럽다. 인수위는 영어 공교육 강화라는 큰 화두를 던진 만큼, 세부적 실행계획을 더 숙성시켜 발표하는 정도를 걷기 바란다.
2008-01-30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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