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어린이 학교안전교육을 생각한다/서한옥 한국산업안전공단 교육보건이사
수정 2007-06-25 00:00
입력 2007-06-25 00:00
우리 공단에서는 1995년 안전문화추진본부를 발족한 이래 매월 4일을 안전점검의 날로 지정, 학교안전문화정착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안전교육 시범학교 운영, 어린이 조기안전교육 자료개발, 중등교사 안전보건 직무연수, 교육계 지도층 연찬회 등을 개최한다. 어떤 사람들은 우리공단의 이러한 노력에 대해 “학교안전교육도 지원하느냐?”고 의아해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결코 그렇지 않다. 모든 국민은 근로자이거나 근로자로 예정된 사람이기 때문이다. 오늘의 어린이는 곧 내일의 산업역군이며, 어린이가 안전하고 바르게 자랐을 때 나라 장래가 밝을 수 있다.
우리공단의 조사에 의하면 전국의 초·중·고등학교 교사 중 88%가 학교안전교육의 필요성을 지지하고 있지만, 실제로 학생들이 안전교육을 받는 횟수는 한 학기에 1∼2회 정도이다. 그 이유는 교사들이 안전교육을 담당할 시간이 없거나, 교재와 참고자료, 안전교육연수교사가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왜 안전교육을 할 시간이 없겠는가? 그것은 유치원에 입학하기 전부터 조기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영재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영어, 수학에는 죽자 살자 매달리면서도 학교안전교육에는 소홀히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람의 생명보다 중요한 것은 있을수 없다. 그렇다면 앞으로 학교안전교육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첫째, 학교안전교육지원 책임기관을 하나로 통합 지정하여 운영해야 한다. 책임관계의 불분명에서 오는 전시위주 부실교육 요인을 없애고 책임기관의 내실 있는 항구적 교육지원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둘째, 통합적인 학교안전교육과정이 마련되어야 한다. 안전윤리, 안전의식, 안전지식, 안전실천을 내용으로 하는 학습내용을 학제운영의 특성에 맞게 체계적으로 수행해야 한다.
셋째, 학교안전교육에 대한 의무규정이 마련되어야 한다. 안전교육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요구를 반영하여 적어도 1주당 1시간의 안전교육을 의무화하여 어릴 때부터 안전의식을 체화해야 하기 때문이다.
넷째, 안전관련 전문교사의 순회교육 지원을 적극 확대해야 한다. 우리공단 소속 안전교육 전문가가 각급학교를 순회하며 안전교육을 담당하도록 한다면 최소의 예산으로 최대의 교육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다섯째, 안전전문교사 양성을 서둘러야 한다. 교원대학, 사범대학 재학생에게 안전교육 및 긴급구호에 관한 교육과정 이수를 필하도록 하고 대학원에는 안전관련 교육학과를 증설하여 안전교육 전문가를 육성하도록 해야 한다.
30∼40년 전만 하더라도 어린이의 생명을 위협하는 가장 큰 요인은 질병이었다. 그러나 최근 급격한 인터넷 디지털정보화시대의 진전과 사회·문화적 생활양태의 변화는 우리생활 주변 곳곳에서 어린이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더구나 출산율의 저하, 가족구성원의 해체는 어린이의 정서적 불안과 탈선을 부채질하여 안전사고를 유발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어린이 학교안전교육은 단순히 안전에 관한 대응기술을 교육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어린이 스스로가 사고의 원인을 잘 이해하도록 하고 어려서부터 생명존중의 도덕적 사고능력을 길러주는 숭고한 의미를 담게 된 것이다. 교육관계자는 물론 학부모 여러분께서도 우리공단의 학교안전교육사업이 더욱 확산되고, 정착되어 우리의 어린이가 안심하고 학교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보내주길 바란다.
서한옥 한국산업안전공단 교육보건이사
2007-06-25 3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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