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시대] 우리의 우모자(umoja)를 찾아서/방은령 한서대 아동청소년복지학 교수
수정 2007-05-22 00:00
입력 2007-05-22 00:00
뭐 특별한 것은 없었다. 대단한 스토리가 있는 것도 아니고 굉장한 무대장치로 관객에게 볼거리를 서비스한 것도 아니었다. 그저 40명 정도의 배우들이 번갈아 가며 무대로 나와 노래하고 춤을 출 뿐이었다. 그러나 공연이 끝난 후 나는 한동안 자리에서 일어나지 않았고, 마치 머리 한쪽을 얻어맞은 듯 멍한 느낌으로 공연장을 빠져나왔다.
우모자를 보기 전 내 머릿속에 있던 남아프리카 공화국 원주민들의 모습은 고난과 억압에 찌든 가엾은 모습이었다. 만델라를 통해 비로소 사람다운 삶을 살게 되지 않았을까 막연히 생각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신비스러운 소리를 내뿜으며 열정적으로 무대를 휘젓는 그들에게서 가엾은 원주민들의 모습은 떠올릴 수가 없었다. 그들은 무대 위에서 지난 세월동안 자신들이 늘 살아있었고 힘이 있었으며 행복했었음을 증명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동안 어찌 그들의 삶이 고통스럽지 않았겠는가. 인간으로서의 치욕은 또 얼마나 견디기 힘들었겠는가. 그들의 삶이 척박하고 억압과 고통의 세월이었다는 것은 세상 사람들이 다 아는 사실이다. 그러나 정작 그들은 자신들의 삶을 그렇게 묘사하지 않았다.
우모자는 ‘함께하는 정신(the spirit of togetherness)’이라고 한다. 내레이터는 남아프리카 공화국 원주민들의 지난 세월을 우모자와 함께한 행복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힘든 날엔 힘들어서, 기쁠 때는 기뻐서 노래하고 춤을 추었다고 했다. 그저 눈을 마주치면 흥얼거리게 되고 서로 장단을 맞추고 두드리다 보면 저절로 춤이 되어버린 것이다. 그들에게 우모자는 바로 노래와 춤이었다. 내레이터는 앞으로도 그들의 삶이 우모자와 함께 변치 않을 것이며 여전히 행복할 거라고 말했다.
신기한 것은 나 또한 그들의 삶이 진정 행복하게 보였다는 점이다. 그리고 앞으로도 그들은 그렇게 살아갈 거라고 확신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들에겐 고통 속에서 기쁨을 찾고 즐기는 에너지가 있었으며 가난을 힘들어하지 않는 영혼이 늘 그들과 함께하고 있었다.
지금 내가 가슴 아픈 것은 그들이 아닌 우리의 모습이다. 그동안 우리는 우리 자신을 어떻게 묘사하였던가. 어릴 때부터 귀에 따갑도록 듣는 얘기중의 하나가 ‘오천년 한의 역사’다. 그 얘길 듣고 우리의 역사를 들여다보면 늘 당하고, 슬프고, 한심하다는 느낌뿐이다. 내가 살고 있는 충청권은 역사적으로 백제의 흔적이 가장 깊게 깔려있는데 이 역시 ‘패망의 역사’로 전달된다. 역사 속으로 들어가면 들어갈수록 힘이 빠지고 불쌍해서 가엾기만 한 것이다.
우리도 좀 다르게 표현할 수는 없을까. 사실을 부인하자는 것이 아니라 사실에 대한 이름을 좀 바꿔주자는 것이다. 우리도 우리의 지난 삶을 자랑스럽고 기쁘게 받아들일 수 있는 브랜드를 붙여주면 안 될까. 언제까지 우리의 삶을 한탄만 하고 있을 것인가.‘한 많은’ 역사가 아니라 ‘흔들리지 않는 영혼’의 역사로,‘패망의’ 역사가 아닌 ‘투쟁과 승화’의 역사로 이름을 붙여보면 어떨까. 우리도 지난 삶을 자랑스러워하고 앞으로 희망과 긍지를 지니고 살아갈 수 있는 에너지를 만들어 내야 하지 않겠는가.
방은령 한서대 아동청소년복지학 교수
2007-05-22 3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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