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칼럼] 2006년 새 화두 ‘행복경영’/서영길 TU미디어 사장
수정 2006-01-16 00:00
입력 2006-01-16 00:00
기업의 목적 역시 궁극적으로 행복해지는 데 있다. 기업의 행복추구는 고객, 구성원, 주주, 사회 등 이해 관계자의 그것과 일치한다. 먼저, 기업은 고객 행복에 기여해야 한다. 기업은 품질 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여 공급해야 한다. 고객은 이런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행복을 얻을 수 있다.
둘째로 기업은 구성원들에게 행복감을 느낄 수 있도록 제반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고객을 만족시켜 이윤을 창출하고 이를 구성원들에게 복지, 성과급 등 다양하게 돌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구성원 개개인이 자기계발을 통해 자아실현을 이룰 수 있는 장을 마련해야 한다.
셋째, 기업은 위험을 감수하고 투자한 주주들의 행복에도 책임져야 한다. 기업은 투명하고 합리적인 경영을 펼쳐야 하며 또한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즉 회사의 가치를 제고해 주주들에게 그 이익이 되돌아가도록 해야 한다.
넷째, 기업은 사회의 행복에도 기여해야 한다. 기업 성장의 토양인 우리 이웃과 함께 행복하기 위해 기업은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는 것이다.
기업이 이해 관계자의 행복 추구 때문에 이윤 추구를 등한시하라는 것은 절대 아니다. 최대한의 이윤 창출을 통해 합리적인 방법으로 이해 관계자에 나누어 줄 때, 우리 모두가 행복해지는 것이다. 즉 이윤추구도 돈을 버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행복을 만들어 내는 방식 중의 하나라는 것.
필자의 회사 역시 고객, 구성원, 주주, 사회의 행복을 염두에 두고 사업을 펼치고 있다. 위성DMB라는 이동방송 서비스를 현실에 구현함으로써 고객들이 언제, 어디서나 방송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자연재해시에 재난 방송을 실시해 가입자들의 안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게 한다. 이렇게 고객이 만족하고 행복함으로써 기업의 가치는 증가하고, 이는 곧 내부 구성원과 주주 모두에게 다양한 혜택으로 돌아갈 것이다. 또 폭넓고 알찬 방송 서비스를 통해 사회의 공익에 기여하고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우리 이웃들의 행복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도록 할 것이다.
2006년에는 정부는 물론 모든 기업들이 궁극적인 목표가 행복임을 인식하고, 각자 분야의 행복경영을 통해 따뜻한 세상을 만들어 나가기를 기원한다.
서영길 TU미디어 사장
2006-01-16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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