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줄날줄] 나도주의(me-tooism)/이상일 논설위원
수정 2004-05-03 00:00
입력 2004-05-03 00:00
흔히 한국인은 일본인보다 개인주의적으로 알려져 있다.그러면서도 한국인들은 한쪽이 좋다 하면 와 몰려다니고 나쁘다 하면 썰물처럼 쫙 빠져버리는 또다른 집단 기질이 강하다.영화 ‘실미도’ 등에 1000만명이 몰린 데 대해 한 영화평론가는 “(극소수의 작품을 제외하고는)인구가 한국의 3배 정도인 일본에서도 관객 1000만명은 거의 불가능한 숫자”라고 말했다.특정 TV드라마 시청률이 50%까지 치솟아 이를 안 보고는 일상 대화조차 끼어들 수 없는 문화 편식도 한국에서는 두드러진다.한쪽으로 몰리는 이런 ‘쏠림현상’은 이제 한국인을 묘사하는 키워드 중의 하나가 됐다.
재미 정치학자인 백태열 씨는 “한국인만큼 유행에 민감한 국민도 없다.어느 특정 여성에 의해 표출된 옷이 많은 여성들의 관심을 끈다.좀 심한 표현을 쓰면 거의 맹목적으로 새로운 의상을 입는 경향이 상당히 강하다.”고 꼬집었다.박용성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많은 한국 기업들은 어느 사업이 좋다는 소리만 있으면 한꺼번에 뛰어들어 망했다.”며 기업인의 들쥐떼 근성을 질타한 바 있다.정보기술이 돈이 된다 싶으면 너도 나도 몰려들어 서로 이익을 갉아먹는 ‘통신 쏠림 현상’을 어느 사장도 강조했다.
정운찬 서울대 총장이 며칠 전 한국 대학들의 부실을 ‘나도주의’(me-tooism)’ 탓이라고 지적했다.“(정부가) 공대를 육성하면 모두 다 공대를 확장하고 지방대를 육성한다면 모두 지방대를 만들었다.”고 말했다.그런 다음 대학 구조조정을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정 총장이 만들어 종종 사용해온 ‘나도주의’란 말은 ‘들쥐떼 근성’이나 ‘쏠림현상’과 같은 뜻이다.개성이 강하면서도 타자지향적인 한국인들의 기질은 어디서 비롯된 것일까.높은 인구밀도,밀집된 주거생활,다양하지 못한 문화환경 탓이 아닐까.이런 기질을 문제만 삼지 말고 조직관리나 정책의 주요 변수로 고려해야 할 듯하다.
이상일 논설위원 bruce@seoul.co.kr˝
2004-05-03 4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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