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돌 알파고 대결에 구글+韓 바둑계 ‘홍보 톡톡’ 효과 얼마나 되나 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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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수정 2016-03-08 20:50
입력 2016-03-08 2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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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세돌 9단이 인공지능(AI) 컴퓨터 알파고와의 대결을 하루 앞둔 8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매치’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을 듣고 있다. 캐논 1DX 2회 다중촬영. 연합뉴스
이세돌 9단이 인공지능(AI) 컴퓨터 알파고와의 대결을 하루 앞둔 8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매치’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을 듣고 있다. 캐논 1DX 2회 다중촬영.
연합뉴스

역사의 대결로 여겨지는 프로바둑 기사 이세돌과 인공지능 알파고의 대결을 하루 앞두고 있는 가운데 구글과 한국 바둑계도 홍보 효과를 누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알파고를 만들고 대국을 성사시킨 구글은 이미 상금으로 내건 100만 달러의 수백배가 넘는 홍보 효과를 얻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구글은 상금을 포함, 행사 진행에 20억원 안팎을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홍보업계에서는 홍보 효과가 최소 1000억원 이상이라는 예측도 나오고 있다.

8일 열린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대국 기자간담회에만 해도 한·중·일을 포함해 미국, 영국, 독일 등 각지에서 300여명의 기자가 몰려 열띤 관심을 드러냈다.

9일부터 진행되는 5번의 대국을 통해 전 세계에 전개될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과 언론 보도 등을 통해 구글의 인공지능 분야의 입지가 더욱 굳어질 것으로 보인다.

인공지능의 전세계 시장 규모는 2025년 2000조원에 이를 것으로 관측되는데, 이 가운데에서도 ‘알파고’가 널리 알려지면서 향후 인공지능 시장을 선점하는 효과도 클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한국 바둑계도 큰 주목을 받게 됐다.

이번 대결로 서울을 찾은 수백 명의 외신 기자들은 이세돌 9단에게 바둑의 특성을 물으며 높은 관심을 보였고 단체로 한국 바둑의 본산인 한국기원도 방문했다.

국내에서 바둑에 대한 관심과 인기도 높아졌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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