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 사교육 득보다 실이 더 많아 교사 추천제도 비율 높여나갈 것”
수정 2009-10-20 12:00
입력 2009-10-20 12:00
서울시교육청 허동 과학·영재 과장
서울시교육청 허동 과학·영재과장은 19일 최근 유행처럼 번지는 영재 사교육에 대해 우려했다. 영재성을 판별하기 위한 노력은 계속해야 하지만 비전문가에 의존한 영재교육은 오히려 아이 창의성을 훼손시킬 우려가 있다는 얘기다. 영재교육에 대한 과도한 집착은 자녀의 균형잡힌 발달을 방해할 가능성이 있다.
그러면 영재는 어떤 아이들일까. 허 과장은 “학습능력이 좋다거나 IQ가 높다고 무조건 영재는 아니다.”라며 “언어적 사고능력, 탐구능력, 창의성, 과제집착능력이 뛰어난 아이를 영재로 정의한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평범한 나무 상자를 보인 뒤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중요한 순서대로 나열하라고만 해도 아이들의 사고능력의 차이가 드러난다는 게 허 과장의 설명이다. 창의적 사고를 가진 학생들은 같은 답을 가지고도 유형과 상황을 바꿔가며 놀랍고 새로운 설명을 만들어 나간다.
그러면서 허 과장은 영재교육이 오히려 입시에 도움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그는 “영재 사교육이 유행하는 건 결국 입시에 유리하다는 판단 때문일텐데, 입시에 도움이 안 되거나 오히려 방해가 될 수도 있다.”고 했다. 영재교육은 장기적인 차원에서 창의성 계발과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함양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영재교육원에서는 한 가지 주제를 가지고 느리고도 집요하게 시간을 보낸다. 빠른 시간 안에 지식을 습득하고 가공해야 하는 현재 입시제도에서는 불리할 수밖에 없다. 허 과장은 “이런 이유 때문에 중도에 영재교육원을 관두는 학생들도 다수 나온다.”고 전했다. 따라서 아이가 특정 과목에 대해 보이는 흥미, 행동, 주변의 평가를 고려해 영재진학원 진학을 결정하고 준비해야 한다.
그는 “영재 사교육이 영재교육원 입학을 보장하지도 않을 것”이라고도 했다. 비슷한 유형을 만들어 낸다고 해도 상황에 따라 아이들의 답안은 천지 차이로 벌어지게 마련이다. 허 과장은 “앞으로는 시험보다는 교사들이 아이의 영재성을 관찰해 추천하는 제도의 비율을 높여나갈 생각”이라고 밝혔다.
박창규기자 nada@seoul.co.kr
2009-10-20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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