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 능력 향상시키려면…

  • 기사 소리로 듣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공유하기
  • 댓글
    0
수정 2009-01-19 00:00
입력 2009-01-19 00:00

적당한 운동·체조가 효과적… 약물·보조기구 활용도 도움

성적 능력은 모든 인간의 희망이자 과제이다. 약물이나 보조적인 기구로만 이런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적당한 운동이나 체조로도 얼마든지 가능하다. 명순철 교수는 케겔체조를 권한다. 여성들이 요실금 방지 및 성기능 강화를 위해 독일에서 개발된 이 체조는 꾸준히 하면 남성의 성적 능력도 크게 향상시킨다. 이 체조를 시행한 결과 발기부전 환자의 80%에서 음경해면체 혈액 유입력이 크게 개선되었다는 임상보고도 있다. 이 체조의 요체는 항문 주위의 괄약근 강화에 있다.
이미지 확대


골반 근육운동부터 배워 보자. 먼저 숨을 천천히 깊게 쉰다. 이어 한 손바닥은 배에 대고 다른 손바닥은 엉덩이에 댄 뒤 항문 조이기를 한다. 이때 수축운동을 주도하는 근육이 골반근육이다. 골반근육은 소변을 중간에 멈추게 하거나, 대변이나 방귀를 참을 때 작동하는 근육이다. 정해진 자세에서 이 근육을 조였다 풀었다를 매일 150∼200회 반복한다. 이때 복부와 장딴지, 등, 엉덩이 근육을 완전히 이완시켜 힘이 들어가지 않게 하는 게 중요하다.

하체 근육운동도 중요하다. 어깨폭보다 약간 넓게 다리를 벌리고 선 뒤, 두 손을 머리 뒤에서 깍지 낀 채 등의 근육을 편다. 계속해서 숨을 들이마시면서 앉고, 내쉬면서 천천히 일어나는 동작을 반복한다.

다음은 골반체조를 익힐 차례. 똑바로 누운 상태에서 무릎을 굽혀 발바닥으로 몸통을 지지한 자세에서 천천히 엉덩이를 들었다 내리기를 반복한다. 이어 선 자세에서 양팔을 벌리고 한쪽 다리를 들어 허벅지가 바닥과 평행이 되도록 한 뒤 상체는 그대로 두고 골반만 들지 않은 다리쪽으로 돌려 5초간 유지한다. 다음에는 벽에 등을 기대고 서서 허리는 뒤로 밀고 엉덩이는 앞으로 당겨 벽과의 공간을 줄인 자세를 수초간 유지한다. 이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면 골반 근육이 강화되면서 성기능이 향상된다.

심재억기자 jeshim@seoul.co.kr
2009-01-19 25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