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천만 엄지족 잡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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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철 기자
수정 2007-05-26 00:00
입력 2007-05-26 00:00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찾아라.’

내려받기가 100만회를 넘는 모바일 게임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밀리언 다운로드’가 돼야 간판 모바일 게임으로 분류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이렇게 되면 후속작으로 인기를 이어가 ‘대박’으로 연결할 수 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누적 다운로드 횟수가 100만회 이상 되는 모바일 게임들이 속속 나오고 있다.

휴대전화를 기반으로 삼는 모바일 게임은 중·고등·대학생을 주요 타깃층으로 삼고 있다. 게임을 하는데 시간과 공간 제약이 거의 없고, 조작이 간편한 것이 특징이다.

김용훈 게임빌 홍보팀장은 “모바일 게임의 제작비가 싸 다운로드 횟수가 높은 게임은 아주 수익성이 좋다.”고 말했다. 그는 또 “국내 휴대전화 가입자가 4140만명에 이르면서 모바일 게임 시장은 누구나 즐기는 성숙기에 접어들었다.”며 내려받기가 많은 게임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모바일 게임은 1999년말 LG텔레콤에 의해 처음 국내에 소개됐다. 최초의 100만회 내려받기 기록을 세운 것은 컴투스가 만든 ‘붕어빵 타이쿤2’이다.2003년 100만회를 돌파하면서 ‘붕타2’ 신드롬을 만들었다. 모바일 게임업계에도 대박을 터뜨릴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준 게임이다. 같은 회사의 ‘미니게임천국2’는 최단시간 100만번 내려받기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게임빌도 100만번을 돌파한 게임을 다양하게 갖추고 있다. 놈, 놈투, 물가에 돌튕기기 시리즈, 삼국쟁패 시리즈, 프로야구 시리즈 등 10여개를 갖고 있다. 통산 500만 다운로드를 두고 있는 컴투스는 곧 코스닥 등록도 추진하고 있다.

피엔제이는 지난해 하루 평균 1000여건의 내려받기로 4주 연속 다운로드 1위를 지킨 ‘드래곤나이트2’의 후속작인 ‘드래곤나이트3’를 이달 말쯤 이동통신 3사를 통해 서비스한다.

드래곤나이트2도 누적 다운로드 100만회를 훌쩍 넘겼다. 최선규 피엔제이 이사는 “게임은 네트워크 대전을 비롯해 사용자간의 거래와 상점 시스템 지원을 강화하는 쪽으로 업그레이드됐다.”고 말했다.

게임빌의 100만 내려받기 게임 삼국쟁패의 후속작 삼국쟁패2도 빼 놓을 수 없다. 출시 이후 12일 만에 누적다운로드 수 2만 3000여회를 기록하며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전사, 술사, 궁사, 마수의 4개 캐릭터 중 하나를 선택해 난세를 헤쳐 나가는 스토리의 역할수행게임(RPG)이다.

모바일 게임은 한번 내려받는데 보통 2000∼2500원이다. 게임 개발사와 이동통신사간에 9∼8대 1∼2의 비율로 분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기철기자 chuli@seoul.co.kr

2007-05-26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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