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식·체했을때/한두끼 굶거나 무국 먹으면 효과
수정 2003-09-08 00:00
입력 2003-09-08 00:00
닭고기에 체했으면 복숭아(통조림도 괜찮다.),돼지고기에는 새우젓,쇠고기엔 살구씨,생선이나 면류에는 무씨로 다스리는 것이 좋다.술에 체했으면 사과와 파를 넣고 끓여 마시는 것이 괜찮고,상한 음식에 체했다면 무와 배를 갈아 그 즙을 마시는 것이 좋다.
●손가락 따주고 지압하기
등과 어깨를 잘 만지고 살살 두드린 다음 팔을 주물러 내려오고 손은 전체적으로 힘주어 만진다.
엄지 마디를 실로 감고 바늘 끝을 알코올이나 라이터로 소독한 다음 손가락 끝 세군데를 피가 나도록 찌른다.
감았던 실을 풀고 손가락을 눌러 피를 짜 준 다음 반대편 엄지도 딴다.엄지발톱의 반달무늬끝 3㎜ 지점의 은백혈을 바늘로 찔러 2㏄ 정도 피를 빼면 좋아지기도 한다.
●마사지
배와 몸을 따뜻하게 해준 다음 양 손바닥을 비벼 따뜻해지면 배,척추,합곡(첫째 손가락과 둘째 손가락 사이의 두툼한 부위),무릎 순으로 마사지를 한다.
배-등을 따뜻한 곳에 대고 양 손바닥을 비벼 따뜻한 손으로 시계방향으로 5분간 문지른다.
척추-엄지손가락과 둘째 손가락을 마주하고 체한 사람의 척추뼈 좌우로 2∼3㎝ 바깥쪽 피부를 잡아 비벼준다.꼬리뼈 주변에서 목 바로 아래까지 피부가 발그레지고 촉축해질 정도로 하면 된다.
합곡-양쪽 합곡을 번갈아가며 마사지하듯 10∼15분 주물러 준다.
무릎-무릎 아래뼈와 바깥쪽으로 비스듬히 위치한 뼈 사이인 족삼리점을 3∼4회 누르고 무릎 위도 누른다.
2003-09-08 2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