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에게/ 주최측 문화정책 마인드 우선돼야
수정 2003-04-11 00:00
입력 2003-04-11 00:00
‘통영국제음악제’는 4년이라는 짧은 기간에 예술적 완성도가 높은 국제 수준의 음악제가 우리 나라에서도 가능하다는 사례를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우선 긍정적으로 여겨진다.
현재의 통영 시민문화회관을 놔두고 ‘윤이상 기념 콘서트홀’을 짓겠다는 주최측의 계획은 한시적인 행사가 아닌,국제적 이름에 걸맞은 완성도 높은 음악제로 운영하여 통영이라는 도시,나아가 한국이라는 국가를 세계에 알리겠다는 의지가 숨어 있다고 읽혀진다.욕심은 끝이 없겠지만 현재 시민회관은 전문 공연장으로서 많은 약점을 갖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물론 기존에 있는 극장 시설조차 백분 활용되지 않는 현실에서 결코 적지 않은 예산을 들여 새 건물을 짓는 것은 낭비라는 의견이 옳을 수도 있다.하지만 문제는 극장을 짓고 안 짓고의 문제가 아니라 시의 문화정책을 이끌어가는 주최측의 경영마인드를 정비하는 것이 시급한 것이 아닌가 한다.
건물 신축에 앞서 공연장의 사용 목적과 활용 방안,또한 지역 주민의 직접적인 문화복지 생활에 기여할 극장 운영을 맡아 이끌어갈 전문 인력 계발 및 적절한 인력 고용 계획과 같은 ‘눈에 보이지 않는’ 수면 아래의 문제점들을 먼저 치밀하게 고민해보고 해결방안을 이루어나가는 일이다.
송희영(서울예술대학 교수/예술경영전공)
2003-04-11 1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