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일보 정운경 화백 은퇴‘왈순아지매’ 퇴장 시사만화 1세대 막내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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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2002-12-25 00:00
입력 2002-12-25 00:00
중앙일보에 장기연재되던 정운경(67)화백의 4칸 시사만화 ‘왈순아지매’가24일 자로 끝났다.이로써 김성환 화백의 ‘고바우 영감’,고 안희섭화백(1994년 타계)의 ‘두꺼비’ 등으로 대표되던 시사만화 1세대가 실질적으로 마감됐다.정 화백의 심정은 어떨까.

“긴 여정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온 나그네가 툇마루에 앉아 신발끈을 푸는 심정입니다.”

24일 오후에 만난 그는 신문사 편집국 회의에 더 이상 참석하지 않아도 돼 점심때 반주를 한잔 했다고 밝혔다.말마따나 얼굴에는 엷은 홍조를 띠고 있었다.그는 ‘왈순아지매'로 승부건 자신의 인생을 “함경도 포수는 쌍발 엽총을 쏘지 않는다.”는 말로 표현했다.

‘왈순아지매’는 1955년 그가 월간지 ‘여원’에서 시작해 지금까지 국내최장수 연재를 기록한 시사만화.대한일보(63∼67년)와 경향신문(67∼74년),중앙일보(74∼현재)로 옮겨다녔지만,30대 중반의 괄괄한 아줌마를 통해 세상에 대한 촌철살인의 비판을 잃지 않았다.

경북 안동 출신인 정 화백이 만화가가 된 것은 우연이 아니었다.중학교 시절 노트를 온통 4칸 만화로 채웠던 그다.어렵던 시절 동국대 경제학과에 입학해선 책값이라도 벌어볼 요량으로 만화를 여러 잡지에 싣기 시작했고,51년 ‘코주부’ 김용환 화백의 문하생이 되어 본격적으로 만화를 그렸다.

그는 시사만화가로 이승만 정권부터 김대중 정권까지 8개의 정부를 모두 경험했다.가장 그리기가 어려웠던 시절은 박정희 정권이었고,전두환 정권은 ‘박통 시절’에 버금갔다.노태우 정권 시절에는 간섭이 적어 편안해졌고,문민정부시절에는 만화의 소재가 다양해지는 등 상상력을 넓힐 수 있어서 좋았다.국민의 정부에선 정부로부터 전화 한통 받아본 적은 없지만,우회적이고 지능적인 간섭들이 적잖았다고 한다.

“중앙정보부 등 권력기관의 압력을 피해 만화를 그려놓고 도망가기도 했는데,석간 신문이 나온 뒤 난리통이 되는 바람에 한때 위장병을 앓기도 했다.”며 웃음지었다.만화 소재를 얻기 위해 퇴근길에 여의도의 집까지 1시간남짓 걸어다니며 건강을 되찾았다는 말을 덧붙였다.



“만평이 창문 1개로 세상을 내다본다면,4칸 만화는 세상을 더 넓게 보는‘만화 수필’”이라는 정 화백은 “지금은 4칸 만화가 신문에서 사라지는추세지만,사회적 필요성마저 사라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언제라도,아니 곧 부활할 것으로 믿는다.”고 자신했다.

글·사진 문소영기자 symun@
2002-12-25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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