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6세대가 본 W세대] 새로운 ‘개성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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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2002-11-21 00:00
입력 2002-11-21 00:00
지난 16일에는 스무살 먹은,‘스캥크’라는 아명을 쓰는 친구를 초대손님으로 불렀다.스캥크는 음악 전문가는 아니지만,음악을 공유하고 싶어서 자신을 ‘음악 나눔가’라고 부른다.음악을 틀기도 하고,때론 그림을 그리기도 한다.어느 때는 환경운동 시위현장에서 참여해 퍼포먼스를 하기도 한다.그는 수능시험 보기가 싫고,자신이 점수로 환산되는 것이 싫어서 대학에 가지 않았다고 했다. 대신 그는 요즘 대학에서 청강을 한단다.‘전통음악의 이해’‘대중음악’과목을 듣는데,담당 교수에게 얘기를 해서 리포트도 쓰고 평가도 받는다.물론 그는 학점을 받지 않지만.아르바이트를 해서 스스로 집세와 생활비를 마련하는 그는 앞으로도 ‘오늘 스무살 만큼만 잘 살겠다.’고 한다.스캥크에게 서열화된 대학은 없고,짙은 개성과 학업에 대한 열정이 있다.
수능시험이 끝나자 이른바 ‘이해찬 세대’에 대한 성토가 한참이다.그 핵심은 지적 능력 저하에 대한 일방적 비난이며,기준은 재학생들의 시험 성적하락이다.그런데 내가 보기에는 평가에 대한 철학이 없다는 것이 더 문제다.수험생 엄마들의 아우성에 편승한 냄비 여론 속에서,과학고 영재 학생들이 기초과학 분야를 빼고 의대만 가겠다고 하는 그림이 오버랩될 뿐이다.정말로 제7차 교육과정은 유죄일까. 요즘 고교 교과서에는 이런 질문이 나온단다.당신(학생)이 바스티유 감옥을 지키는 병사라면,감옥문을 부수고 안으로 들어오는 시민군에게 총을 겨눌 것인가를 묻는 질문.나는 이러한 교육을 받는 세대에게 희망을 느끼지만,이런 질문을 던져놓고도 모법 답안을 외우게 하는 주입식 교육에는 절망한다.
수능이 끝난 고등학교에서는 지금 축제가 한창이다.집 가까운 곳에 있는 과천고의 축제를 우연히 보게 되었는데 감탄의 끝에 서고 말았다.고전적 레퍼토리인 합창·록밴드·방송반의 공연은 물론이고 애니메이션·개그·수화 공연도 있었다.또 록·힙합·헤비메탈 등을 공연하는 밴드도 서넛은 돼 보였다.관계자에게 물어 보니 이 공연들이 급조된 것이 아니라,동아리 활동을 통해 나온 산물이라고 한다.행사를 준비하고 진행하는 그들에게는 꿈과 미래가 보였다. 교문을 나서면서 들은 한마디가 귀에 쟁쟁하다.“옛날같이 공부 잘하는 모범생도 샌님처럼 공부만 하지는 않아요.더 잘 놀아요.”
가수 싸이가 노래한다.“소리 지르는 네가 챔피언,음악에 미치는 네가 챔피언,인생 즐기는 네가 챔피언.” 30대의 이상은과 20대의 스캥크도 이렇게 말하는 것 같다.생각도 하고 재미나고 개성있는 새로운 세대가 몰려오고 있다.
유민영 모아이 커뮤니케이션 기획실장
2002-11-21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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