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시장 노트북 약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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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2002-03-13 00:00
입력 2002-03-13 00:00
‘노트북 판매는 증가,데스크톱은 주춤’ 올들어 PC경기가 회복세를 보이는 가운데 PC시장의 ‘양극화’ 현상이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된다.

판매대수 기준으로 노트북 매출은 증가하면서 전체 PC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는 반면 데스크톱은 ‘정체현상’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업계에서는 올해 국내 PC시장에서 노트북 판매가 지난해보다 14%가량 늘어나지만,데스크톱은 지난 해 수준에 그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교체수요’,가격인하가 원인=이미 PC를 갖고 있는 집이 10가구당 6가구에 달할 정도로 국내 PC보급률은 포화상태에 달했다.보통 3년 주기인 PC 교체시기가 올해 본격적으로 도래해 ‘대체수요’로 노트북을 찾는 사람들도 많아졌다.데스크톱을 가진 사람도 ‘세컨드PC’로 노트북을 구입하는 경우가 많고,대학생의 80%이상이 노트북을 선호하는 점도 노트북강세의 요인이다.

더구나 200만∼700만원에 달해 데스크톱에 비해 가격부담이 컸지만 최근에는 업체별로 ‘가격인하’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가격이 20∼30%가량 떨어졌다.최근에는데스크톱못지않은 기능을 갖춘 100만원대 제품의 출시도 잇따르고있다.

◆노트북 올해 14%성장=지난해 국내시장에서 노트북은 외국산 제품까지 포함해 42만 9000대가 판매됐으며 올해는이보다 14%정도 늘어난 49만대 가량 팔릴 것으로 예상된다.업계 1위인 삼성전자는 지난해 24만 8000대가 팔렸지만올해는 20%이상 늘어난 28만대의 매출목표를 잡고 있다.

삼보컴퓨터는 지난해 노트북이 모두 4만 4000대 팔렸으나 올해는 배이상 늘어난 10만대가 팔릴 것으로 보고 있다.

매출액 규모로 볼때 올해 PC시장은 4조원대로 전망되는데,데스크톱이 2조 5000억원,노트북이 1조 5000억원으로 40%대까지 육박했다.

◆데스크톱은 ‘주춤’=지난해 221만대가 팔린 것으로 집계되는데 올해도 같은 수준에 그치거나 잘해야 5%정도 성장이 예상된다.대체수요를 노트북시장에 거의 빼앗긴데다노트북 위주로 재편되는 시장추세와도 무관치 않다. 일본의 경우,이미 전체 PC시장에서 노트북이 차지하는 비율이50%를 넘었고,싱가포르도 25%선에 달한다.

LG IBM관계자는 “기업수요도 점차 많아지고,무선랜이 더욱 보편화되면 현재 9대 1구도인 PC시장에서 노트북의 비중은 점점 커질 것”이라면서 “3∼4년뒤에는 매출액면에서 노트북이 데스크톱을 앞지를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수기자 sskim@
2002-03-13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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