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밤의 코믹액션…얼떨떨한 키치 ‘신라의 달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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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2001-06-22 00:00
입력 2001-06-22 00:00
고교시절,달라도 너무 달랐던 두 남자가 10년만에 다시 만났다. 고등학교때 최고의 ‘주먹’이던 기동(차승원)과,숫기라곤 없이 늘 주눅들어 살던 ‘범생이’ 영준(이성재).

그런데 지금 둘의 인생은 완전히 거꾸로다.영준은 있는대로 어깨 힘을 주는 깡패두목,기동은 사사건건 애들이나 들볶는 체육교사다.거기까진 그래도 괜찮다. 동시에 한 여자를 좋아하게 된 게 사단이다. 남은 건 ‘피 튀기는’ 한판자존심 대결뿐이다.

2년 전 ‘주유소 습격사건’으로 “한국형 액션코미디란이런 것”이라고 쐐기를 박았던 김상진 감독이 다시 왔다.

보지 않고서는 도무지 제목의 함의를 감잡을 수 없는 영화‘신라의 달밤’(23일 개봉·제작 좋은영화)을 들고. 이번에도 코믹액션이다.달라진 게 있긴 하다.“그냥 심심해서”주유소를 때려부수던 식의 맹목적 폭력은 덜해졌다. 덕분에 영화속 인물들도 상당히 이성적으로(?) 성숙했다.

할리우드 블록버스터들의 위협에 영화가 당당히 맞서기로배짱을 부린 데는 믿는 구석이 있었다.무엇보다 코미디의강도가 기대치를 뛰어넘는다.학창시절의 ‘끗발’을 못잊어 말끝마다 “나,강산고 24회 최기동이야”를 외치는 차승원의 캐릭터는 폭소지뢰 역할을 한다.직접 주문제작했다는 촌스런 체육복을 입은 그는 오버액션에 과장된 연기까지 능청스레 소화해냈다.



그러나 여주인공 주란(김혜수)의 분식집을 오가며 에피소드 중심으로 ‘웃기는’ 영화는 코믹액션의 한계를 드러낸다. 웃겨야 한다는 강박에 휘둘렸을까, 아니면 ‘웃기기만하면 된다’고 판단했을까.후자쪽이라면,관객을 너무 쉽게봤다. 지나치게 단순한 대사나 키치적 상황설정은 10년 전쯤으로 후퇴한 느낌이다.단순멜로로 흐르지 않고 액션으로남기 위해 영화는 무척 애를 썼다. 영준이 몸담은 폭력조직 주변의 살벌한 세력다툼을 이야기 중심으로 자꾸만 끌어들인다.하지만 뒷골목의 혈투로만 비쳐질 뿐, 폭력을 현실을 비꼬아 엎어치는 풍자의 도구로 활용하진 못했다.경주에서 올로케 촬영됐다.

황수정기자
2001-06-22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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