訪北 MH 막판담판 성공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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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2001-06-08 00:00
입력 2001-06-08 00:00
금강산 유람선을 운항하던 현대상선이 전면 운항중단을 선언했고,정몽헌(鄭夢憲·MH) 현대아산 이사회 회장은 이 사업의 물꼬를 트기 위해 막판 담판에 나섰다.
■현대상선의 전면중단 배경 더 이상 운항을 지속하는 게무의미하다는 판단이다.여기에는 최근들어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 등이 1,000억원을 지원해 주면서 ‘유동성 위기가재연했을 경우 대주주의 지분을 포기한다’는 등의 재무구조약정을 요구한 점이 부담으로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물론 상선은 현실성있는 활성화방안이 나오면 사업을 지속할수 있다는 입장이지만,북한이나 정부로부터 특단의 대책이나오기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현대아산,독자운영 가능할까 유람선을 넘겨받더라도 형편에 따라 임대료를 지급할 수 밖에 없어 당분간은 문제될 게없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밑빠진 독에 물붓듯 돈을 퍼주는 전주(錢主)가 없어진 마당에 언제까지 ‘홀로서기’를 해 나갈 수 있을 지의문이다.‘갈 데까지 가다가 고사하는 방법밖에 없지 않느냐’는 내부분위기가 이를 말해준다.
■방북성과가 최대 변수 MH가 어떤 협상결과를 가져오느냐에 따라 사업의 존폐가 갈라진다.그러나 특단의 대안이 아닌 이상 상선이 유람선 운항을 계속 맡기는 어려울 것이란관측이다.
현대 일각에서는 MH가 북한을 직접 방문하는 데 ‘모종의합의’를 기대하고 있다.
최대 난제인 관광대가의 경우 2005년 3월까지 현대가 북한에 주기로 한 9억4,200만달러를 차질없이 지급한다는 조건아래 당분간 현대의 능력과 형편에 따라 지급하고,육로관광개설은 ‘조기에 개설한다’는 원칙에 합의한 뒤 구체적인추진 일정을 남북당국간의 문제로 넘길 가능성이 일단 커보인다.
주병철기자 bcjoo@
2001-06-08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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