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기상도/ 공무원시험 대비 요령

  • 기사 소리로 듣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공유하기
  • 댓글
    0
기자
수정 2001-04-09 00:00
입력 2001-04-09 00:00
외환위기 이후 대기업을 비롯하여 중소기업까지 신규 채용을 억제하다 보니 취업준비생들이 응시기회가 많고 안정된 9급 국가직·지방직 공무원직을 선호하는 추세로 바뀌고 있다.

9급 공무원 채용시험은 국가직·지방직 공무원을 포함하여 매년 대규모의 인원을 선발하는 등 취업준비생들에게매력으로 느껴지는 장점이 많다.

매년 5월 행정자치부에서 선발하는 각 직렬별 9급 국가직공무원 채용시험과 시·도별로 각각 선발하는 9급 지방직공무원은 직렬에 따라 시험과목이 중복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물론 지방직공무원 시험에는 거주지 제한 규정이 있긴 하지만 시험과목에 구애를 받지 않고 여러차례 응시할 수 있다는 것도 이 시험의 장점이다.

9급 공무원 채용시험에 합격한 후 근무를 하면서 승진시험을 거쳐 상위직급으로 승진할 수 있어 7급 공무원 채용시험을 준비하던 수험생들도 우선 9급 공무원 시험에 먼저도전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9급 공무원 채용시험을 준비하는 데 필요한 점을 몇가지짚어보고자 한다.

우선 정확한 출제경향에 맞춘수험교재를 선택해야 한다.

애써 열심히 수험공부를 해놓고 실제시험에서 내가 공부한내용이 출제되지 않는다면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중요한 내용이 수험정보이다.최근 몇년 사이 각직급 ·직렬별 공무원 채용시험에 시험과목이 변경되기도했다.응시연령에도 약간의 변화가 있었다.

경찰공무원 채용시험의 경우 금년 7월부터는 1종보통 이상의 운전 면허증을 소지한 사람만 응시할 수 있는 등 변하는 내용이 많아 그때그때 수험정보를 입수하지 못하면시험에 낭패를 볼 정도로 수험정보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공무원 채용시험을 준비하면서 그동안 출제되었던 기출제문제를 검토해 보는것도 빼놓아서는 안되는 중요한 과정이다.기출문제를 검토해 봄으로써 해당 직급·직렬 공무원채용시험의 출제경향과 난이도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가산점도 고려하자.기술분야 및 정보처리 분야·사무관련분야까지 자격증의 종류에 따라 최고 5%까지 가산점이 주어지므로 필기시험 과목을 열심히 공부하면서 가산점을 부여받을 수 있는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도 지혜있는 합격전략이다.

신형식 공무원자격연수원 대표
2001-04-09 2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