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대우車 독자생존 추진
수정 2001-03-09 00:00
입력 2001-03-09 00:00
신국환(辛國煥) 산업자원부 장관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갖고“대우차 문제를 무조건 질질끌 수는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많은 근로자들과 가족들에게 고통을 안기며 힘들게구조조정을 했는데 헐값에 GM에 넘길 수는 없다”면서 “GM이 지나치게 낮은 값을 제시하면 협상은 결렬될 수 있으며,이 경우 다른 국내외 자동차 메이커와 전략적 제휴를 맺는형태로 해결하는 방법도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해 11월 대우차 부도 후 지금까지 1·2차 협력업체 24곳이 무너졌으며 30여곳이 추가 부도 위기에 몰렸다.특히 채권단 방침대로 대우차 정리채권 1조4,216억원 중 40%인5,686억원만 분기별로 나눠 새 어음으로 바꿔주면 자금조달의 한계로 협력업체들의 연쇄도산이 우려된다.
그러나 대우차는 지난달 12일 부평공장 가동중단 이후 처음으로8일 완전 정상가동됐다.부분파업에 들어갔던 창원공장도 이날부터 정상조업에 들어갔다.
함혜리 주병철기자 lotus@
2001-03-09 10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