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이 있는 학교/ 성신여대

  • 기사 소리로 듣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공유하기
  • 댓글
    0
기자
수정 2000-12-30 00:00
입력 2000-12-30 00:00
성신여자대학(총장 徐仁貞)은 ‘성신(誠信)’ ‘지신(知新)’ ‘자동(自動)’을 교육이념으로 1936년 성신여학교로 설립됐으며,79년 성신여자대학으로 교명을 바꿔 오늘에 이르고 있다.

인간화,전문화,정보화,국제화의 4대 특성화 전략을 세우고 있는 이대학은 무엇보다 최첨단 교육시스템 구축 및 이를 활용한 컴퓨터 활용 능력 및 외국어 실력 향상을 위해 강도 높은 교육을 시키고 있다.

◆발전 계획=‘성신 비전 2000사업’이 활발히 추진 중이다.목표는학생들의 국제적인 안목을 높여 21세기를 선도해 나갈 전문 여성 인력을 길러내는 것.이 대학은 이를 위해 95년부터 2년 과정의 ‘국제화 정예요원 양성과정’을 설립,‘1인 1개 이상 외국어 구사’를 목표로 교육을 시키고 있다.

세계 유수의 명문 대학들과의 활발한 교류 역시 이 대학의 국제화교육전략의 하나다.미국 일본 중국 프랑스 등 모두 9개 나라 18개 대학과 교류협정을 맺고 있다.

아울러 80% 가까이 되는 졸업생 취업률에서 알 수 있듯 실무 중심의 전문화 교육에 이론을 접목시킨 ‘성신의 교육’은 좋은 결과를 낳고 있다는 것이 대학측의 설명이다.

◆전문화 교육=전문화 교육의 최종 목표는 분야별 예비 전문인을 찾아내 체계적으로 교육시킴으로써 탄탄한 기초 실력을 겸비한 인재로키워낸다는 데 있다.

아울러 70∼80학점을 이수하도록 했던 전공과정을 크게 줄여 최소 45학점만 이수하도록 하는 최소 전공 인정 학점제도 운영하고 있다.나머지 71학점은 자유 선택하는 이른바 ‘신축적 학사제도’다.

◆장학제도 및 학생 편의시설=신입생 장학제도는 크게 입학성적우수장학금과 특기자장학금 두 가지.입학장학금은 성적에 따라 ‘윤정’‘수정’ ‘난초’ ‘지신’ 4가지로 분류,최대 4년간 등록금 전액및 도서 구입비,학업 보조비 등을 지원하고 있다.특기자장학금은 ‘문화’ ‘어학’ ‘수학’ ‘미술’ ‘체육’ 등 5가지로 1∼4년간의 등록금을 면제해주고 있다.

◆특성있는 학사제도=여학생들에게 특히 인기가 높은 중등학교 교사로의 진출을 돕기 위해 사범대학 외에 일반 단과대학에 교직 과정을설치,학생들이 교원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길을 열어주고 있다.



현재 인문과학,사회과학,자연과학,생활과학 등 4개 단과대학별로 모두 16개 학과가 교직과정설치승인을 받았다.

문창동기자 moon@
2000-12-30 2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