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눈] 현대의 자업자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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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2000-05-02 00:00
입력 2000-05-02 00:00
동양증권이 지난달 26일 현대그룹의 자금악화설을 퍼뜨린 게 주가폭락 등금융시장 불안의 주요인이 됐다고 하지만 꼭 그럴까.현대그룹의 자금사정이그리 좋지 않다는 것은 지난해 대우그룹이 무너진 후부터 나온 얘기다.뉴스가 아닌 구문(舊聞)인 셈이다.최근 현대그룹의 자금사정 악화설이 더 부풀려진 데는 현대의 책임이 크다.
현대는 그룹의 사정도 그리 좋지 않은 상황에서 정몽구(鄭夢九) 정몽헌(鄭夢憲) 형제가 ‘왕권 쟁탈전’을 벌여 그룹의 대내외 신인도(信認度)를 더떨어뜨렸다.현대의 자금줄 역할을 하는 현대투신증권의 부실 문제가 부풀려진 것도 따지고 보면 현대측이 저지른 악수(惡手)탓일 수도 있다.
금융계 일각에서는 정부의 공적자금 지원대상에 현대투신이 제외된 것을 금융시장 불안요인으로 꼽지만 현대투신은 현대그룹이최대주주인 사기업이다.
이런 기업에 정부가 공적자금을 투입하는 것은 무원칙한 태도다.
이런 상황에서 현대투신은 정부로부터 자금지원을 받기 위해 자금사정이 어렵다는 것을 거의 ‘공개적’으로 떠들고 다녔다.과연 현대다운 발상이라는생각이 들 정도다.현대의 이런 전략은 결과적으로 고객들의 이탈을 가져왔다.사정은 더 나빠진 셈이다.
정부는 지난 98년 현대투신에 약 2조5,000억원을 평균 6%의 저리로 지원했다.당시 실세금리는 12%였다.현대투신은 연 1,500억원 정도의 금리이득을 볼수 있어 5년만 지나면 당시 한남투신의 신탁재산 부실 6,900억원을 해소할수 있게 된다.
정부로부터 저리자금 지원 혜택을 이미 누리고 있는 현대투신이 다시 ‘특혜성 자금’의 지원을 요구하는 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1차 자금지원 당시보다 시장금리가 떨어져 지원효과가 예상보다 작았다는 것도 설득력이 없다.
만약 금리가 예상했던 것보다 높아져 더 이익을 보았다면 그만큼을 정부에반납했을 것인가.저리자금의 추가지원 요구를 하기에 앞서 획기적인 자구노력을 보이는 것이 순리가 아닐까.
곽태헌 경제과학팀기자 tiger@
2000-05-02 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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