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언내언] 사물놀이
기자
수정 2000-04-17 00:00
입력 2000-04-17 00:00
이제 전국 대부분의 중고교에 사물놀이패가 생겼으며 교사들도 직접 그 장단을 가르친다.사물놀이는 오락,관광과 교육 소재로 등장할 정도로 대중화된음악이다. 원래 78년 김덕수(金德洙) ‘사물놀이패’에서 유래된 사물놀이라는 말은 이제 전통음악의 한 장르로 자리잡았다.
그 가락의 원조는 판소리 춘향가에 나오는 ‘두레굿’,일제가 지은 말로 알려진 ‘농악’과 각 지방의 ‘풍물굿’과 ‘풍장’ 등이다.그런데도 때로는사물놀이가 풍물굿이나 농악을 뜻하는 말로도 쓰이고 있다.
사물놀이의 인기는 무엇보다 가락 때문이다.‘감아주고 풀며’‘조이고 풀고’‘밀고 당기는’ 등 긴장과 이완의 신명나는 장단은 듣기만 해도 어깨를들썩이게 한다. 사물놀이패들은 한발 더 나아가 가락을 더 신명나게 재편집해 인기를 얻었다.
대학가 운동권 역시 사물놀이 장단을 급속 보급시킨 역할에서 빼놓을 수 없다.70년대초 결성된 대학가의 ‘탈춤부흥운동’과 ‘우리문화찾기운동’은‘풍물’과 ‘풍물굿’이란 말을 적극 사용했다.운동권들은 공동체적인 의식을 강조하면서 풍물굿을 ‘문화운동’으로 확산시키려 했다.사물놀이패들이우리 가락의 현대화와 ‘수출상품화’를 겨냥했다면 풍물패들은 학생들의 ‘의식화’를 지향했다.
풍물굿이건 사물놀이건 대동소이한 그 가락은 70년대 이후 묘하게도 지하운동권과 지상의 공연예술 양쪽에서 모두 폭발성을 띠고 번져나간 것이다.따라서 사물놀이 장단에는 ‘공동체정신’뿐 아니라 ‘전통문화존중’과 ‘저항정신’도 모두 배어있다고 할 수 있다.
최근 한 대학교수가 사물놀이 악기에 초소형 사운드 모듈을 넣어 상품화에성공했다고 한다.버튼을 누르면 북,장구,꽹과리와 징 등 4개 악기별로,또는사물놀이 소리 한마당도 각각 20초간 감상할 수 있다는 것이다.
외국인에게 인기있는 전통적인 상품을 관광자원화하는 것은 바람직하다.단지 소리와 모양만 팔지 말고 사물놀이 장단에 깃들인 역사와 공동체 정신도함께 외국인에게 설명해주면 어떨까.
이상일 논설위원
2000-04-17 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