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보는 문화프로젝트2000](6)미디어·시티 서울2000
기자
수정 2000-02-02 00:00
입력 2000-02-02 00:00
서울시와 서울산업진흥재단이 주최하고 ‘미디어-시티 서울…’조직위원회가 주관하는 이 행사는 9월2일부터 10월31일까지 서울 시립박물관과 시립미술관 세종문화회관 등지에서 동시에 펼쳐진다.올해부터 2년마다 비엔날레 형식으로 열린다.
올해 주제는 ‘도시:0과 1사이’로 잡혔다.‘0과 1사이’란 모든 것이 0과 1이라는 정보로 처리되는 디지털 비트의 세계를 의미한다.생활양식이 총체적으로 변화하고 시간과 공간의 물리적 한계가 극복되는 ‘디지털 유토피아’를 상징하는 것.또한 ‘0과 1’은 시작과 마침,강함과 부드러움의 결합을 뜻한다.무(無)·혼동·카오스를 상징하는 0과 유(有)·완전·조화·로고스를상징하는 1 사이에 존재하는 무한한 가능성을 암시한다.
100억원의 예산이 들어갈 이 행사의 중심은 본전시 초대전과 공공예술로 꾸며질 ‘인터내셔녈 미디어 아트쇼’.시간과 공간의 벽을 뛰어넘는 ‘넷-시티(net-city)’로서의 서울 모습을 그린다.본전시 초대전에는 미국의 댄 그레이엄·빌 비올라,일본의 도시오 이와이 등 국내외 정상급 미디어작가 50여명이 참여한다.본전시 큐레이터로는 백남준과 빌 비올라를 발굴한 미국의 바바라 런던,지난 97년 런던 화이트 채플 갤러리의 ‘스피드’전을 기획해 국제적으로 주목받은 영국의 제레미 밀러를 선정했다.또 파리 시립근대미술관 큐레이터인 스위스 출신의 한스 울리히 오브리스트와,‘그림보다 액자가 더 좋다’란 전시로 잘 알려진 류병학이 각각 지하철 갤러리와 전광판 작업의 큐레이터로 나선다.
이번 영상축제에서는 미디어를 매개로 각 분야가 경계를 자유로 넘나든다.또한 예술이 전시장 밖으로 나간다는 점이 이채롭다.서울 도심의 전광판 50여곳을 이용하는 ‘시티 비전’,지하철 2호선역 10곳을 중심으로 꾸미는 ‘서브웨이갤러리’,공중화장실을 대상으로 한 ‘화장실 프로젝트’등이 펼쳐진다.
행사의 또다른 축은 과학과 예술,산업의 만남을 통해 미래의 새로운 생활환경을 모색하는 ‘트라이앵글’분야.가상현실을 이용한 상호소통,홀로그램의산업·예술분야에의 활용,3차원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미래 가정의 모습,입는컴퓨터(wearable computer)의 응용방안 등을 다룬다.
이밖에 영상분야 특수효과들을 모아놓은 ‘디지털 SFX’,작품과 놀이작업를통해 어린이들에게 미디어아트의 개념을 심어줄 ‘디지털 앨리스’,인터넷중계를 위한 미디어 종합정보를 제공하는 ‘사이버 스테이션’도 있다.
‘미디어-시티 서울 2000’의 총감독을 맡은 송미숙교수(성신여대)는 “이번 행사의 핵심은 예술과 과학,산업 어느 한 분야에 치우치지 않고 서로의 접점을 찾아 새로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내는 데 있다”면서 “‘미디어-시티…’는 예술에서의 비물질 세계에 대한 다양한 상상력,첨단예술의 미래상을보여주는 소중한 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종면기자 jmkim@
2000-02-02 18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