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광장]우리나라는 半島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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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1999-03-15 00:00
입력 1999-03-15 00:00
‘한반도와 그 부속 도서를 영토로 한다’가 바로 그것이니,이것이 무슨 말인가? 우리나라의 국경선은 압록강∼두만강으로 되어 있다.모두들 그렇게 알고 있다.나라의 근본이 되는 법규인 헌법 전문에까지 명토박아 나와 있으니,여기에 이의를 다는 사람이 있다면 어쩌면 이른바 ‘국가관’이라는 것을 의심받게 될지도 모른다.
진실로 그러한가? 아니다.그렇지 않다.그것은 다만 우리의 주권이 배제된채로 청국과 일본 간에 맺어진 불법적 협정일 뿐이다.일본 제국주의자들이자의적으로 만들어 놓은 경계선일 뿐인 것이다.우리의 강토였던 지금의 중국 동북 삼성 일대를 청국에 떼어주는 대가로 남만주 철도부설권을 따낸 일제였다.
우리나라의 국경선은 압록강∼토문강∼송화강∼흑룡강이다.숙종 38년 조청(朝淸) 양국의 대표가 합의하여 백두산(白頭山)에 정계비(定界碑)를 세운 것이 1712년 5월 15일이었다.두 나라의 국경선을 서쪽으로는 압록강으로 하고동쪽으로는 토문강(土門江)으로 한다고 되어 있으니,백두산 천지에서 발원하여 북으로 흐르는 송화강(松花江)의 작은 지류가 토문강이다.두만강(豆滿江)이니 석을수(石乙水)니 하는 따위의 이름은 거론조차 된 바 없다.
일제가 우리 민족에게 저지른 행악이 한둘이 아니지만 이처럼 국경선을 멋대로 잘라버린 일보다 더 큰 죄업은 없을 것이다.사정이 이러함에도 불구하고,거지반의 사람들이 우리의 국경선이 처음부터 압록강∼두만강인 것으로만 알고 있을 뿐 송화강∼흑룡강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이 드물게 되었으니,헌법 전문에 ‘한반도와 그 부속도서’로 나와 있는 까닭이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국토개념이 ‘한반도’가 아니라는 사실을 입증하여 주는 한 장의 지도가 있다.1942년 파리에서 발행된 ‘조선의 천주교’라는 책에 실린 지도로서,로마 가톨릭이 조선 선교교구를 표시한 것이다.조선의 교구가 세 개로 나뉘어 있는데,대구교구와 경성교구 그리고 원산교구가 그것이다.
여기서 우리의 눈을 끄는 것은 원산교구로,함경남북도와 간도성과 길림성과 흑룡강성 일부가 관할로 되어 있다.토문강∼송화강∼흑룡강을 조선의 국경선으로 잡고 있으니,과연 백두산 정계비대로인 것이다.
생각하면 기막힌 일이다.우리가 숙명처럼 받아들이고 있는 ‘한반도’라는말 자체가 왜색용어인 것이다.해마다 8·15 해방일이면 울려퍼지는 애국가의 ‘무궁화 삼천리 화려강산’이라는 노랫말 또한 일제가 남겨놓고 간 ‘반도사관’이니,나라 전체가 왜색으로부터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이다.
현실적으로 우리는 반도 안에서 살고 있다.그나마 반으로 동강나버린 채 분단의 질곡은 점점 더 깊어져만 가고 있지만,중요한 것은 자아(自我)의 확인일 것이다.반도인이 아니라 대륙인이라고 하는 자기 정체성의 확인이야말로민족사의 지평을 새롭게 열어갈 수 있는 열쇠가 될 것이다.
세계는 지금 크게 요동치고 있다.일제가 박아두고 간 뿌리깊은 철주(鐵柱)인 ‘반도사관’에 주박(呪縛)되어 있는 한 민족의 앞날은 없다.갈수록 이땅의 사람들이 여유가 없고 심성이 강퍅해져 가는 것 또한 이‘반도사관’의 왜독(倭毒)과 무관하지 않다.민족의 기상이 활달하냐 협량하냐 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그 민족이 살고 있는 땅의 넓이와 비례한다.
우리는 반도인이 아니라는 사실을 잊지말자.
김성동 작가
1999-03-15 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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