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언내언-병원서비스

  • 기사 소리로 듣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공유하기
  • 댓글
    0
기자
수정 1999-02-08 00:00
입력 1999-02-08 00:00
미국 존스홉킨스병원은 미국 시사주간지 뉴스 앤드 월드 리포트가 7년 연속 미국 최고의 병원으로 뽑은 곳이다.이 병원이 ‘최고’인 것은 최고의 의료기술뿐만 아니라 환자를 위해 최상의 조건을 갖추려 애쓰는 병원관계자의 마인드와 환자에 대한 의사들의 무조건적인 헌신 때문이다. 문턱이 높고 불친절한 우리의 병원현실은 어떤가. 먼저 진료예약부터 생각해보자.‘3시간 대기∼3분 진료’가 고질적인 사회의 병폐로 떠오르면서 병원친절은 전보다 많이 개선됐다고는 하지만 환자는의사의 비는 시간에 맞춰 진료시간을 배당받고 있다.그러나 10여명이나 같은 시간에 예약을 받기 때문에 9명이 먼저 와 있을 경우 1시간가량 기다리는것이 예사다.진료를 받기 위해 급하게 병원에 갔을때도 신용카드 결제는 일절 사절이다.반드시 현금을 내야하고 일요일에는 퇴원을 허락하지 않는 예가 비일비재다.담당직원이 출근하지 않았다는 것이 이유다.고객의 편의는 뒷전이고 병원위주가 당연하다는 식이다. 서울 YMCA 시민중계실에 따르면 서울소재 종합병원 69개를 대상으로 병원비 실태조사 결과 전체의 67%인 46개 병원이 신용카드를 전혀 취급하지 않는다고 했다.카드는 우리 사회에 급속히 보편화되어 신용의 상징으로 통한지 오래다.더구나 오는 4월부터는 ‘신용카드 공동가맹점제’가 실시되어 본격적인 ‘원-카드(One card)’시대가 열릴 전망이다.카드결제를 거부하는 것은결국 고객의 신용을 의심하고 무시하는 처사다.복잡한 저간의 사정은 일일이 따져볼수 없지만 개인의 신용과 함께 현금으로 사용되는 카드거부는 설득력이 없어보인다.병원측은 현행 보험수가가 비현실적이어서 적자보전을 위해서는 편법징수가 불가피하다고 하지만 ‘편법징수’를 인정하는 자체가 카드결제에 흑막이 있음을 암시하는 일일 것이다. 병원운영이나 관리는 병원자체가 해결할 일이지 환자가 그 사정에 휘둘려불이익을 당할 수는 없다.병원은 이익단체가 아니라 사람의 생명을 구하고병고를 해소하는 숭고한 기능을 지닌 곳이다. 환자를 위한 최상의 환경과 서비스를 조성하고 실천하는 것이 먼저다.국민건강을 책임진다는 투철한 사명감으로‘환자에게 해가 되는 일은 하지 않는다’는 히포크라스의 정신을 살려주기 바란다.
1999-02-08 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