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둘기호 객차 팝니다”/철도청 홍보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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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1997-07-14 00:00
입력 1997-07-14 00:00
“비둘기호를 팝니다”
철도청은 13일 차량 수명이 다해 올해 말까지 모두 폐차되는 비둘기호 열차를 고철값에 매각하기로 했다.
현재 경의선과 경원선에서 운행중인 비둘기호 열차는 모두 168량으로 제작된지 21∼30년된 디젤 기관차다.철도청이 30여년 전 인천 공작창에서 제작한 비둘기 열차는 당시만 해도 국내 최신 기술이 동원돼 화제를 모았으나 이제는 날렵한 도시형 통근동차에 밀려 수명(평균 25년)을 다한 폐차신세로 전락했다.
철도청은 지금까지 폐기차의 철강재는 고철로 잘게 잘라서 녹인 뒤 재활용하고,좌석쿠션 등 나머지 폐기물은 소각했었다.
철도청 관계자는 “환경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예전과 같은 방식으로 더 이상 폐기차를 처분할 수 없게 됐다”면서 “수익사업 차원이 아니라 환경보존 차원에서 매각을 적극 장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3년 전 환경설치 미술가가 폐기차 3량을 구입,기차카페로 활용하고 있다”면서 “추억이 서린 디젤 기관차를놀이공원이나 테마파크 등에 설치하면 이색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비둘기호는 폐차 절차를 거치면 국유재산에서 고철로 성격이 바뀌기 때문에 팔고 사는데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다만 운반이 문제다.
1량의 무게가 32t이나 되고 길이도 21m나 돼 육로를 이용하면 교량과 육교를 통과할 수 없다.따라서 분해해서 운반한 뒤 재조립하려면 운반비용이 고철값의 몇갑절이 된다.
철도청은 운반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구매자가 원하는 장소에서 가장 가까운 역사까지 선로로 배달해줄 계획이다.<함혜리 기자>
1997-07-14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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