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머타임/정준극 원자력연 책임기술원(굄돌)

  • 기사 소리로 듣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공유하기
  • 댓글
    0
기자
수정 1997-05-12 00:00
입력 1997-05-12 00:00
우리나라도 내년부터 서머타임을 실시한다.사실 요즘은 하오 여섯시라고 해도 훤하고 아침 여덟시라 해도 과히 늦은 시간이 아닌 것 같다.미국에서는 서머타임을 「데일라이트 세이빙 타임」(Daylight­saving Time)이라고 부른다.일광절약시간이라는 뜻이다.일조시간을 더 유효하게 이용하기 위한 것이어서 일견 생활의 과학화까지 인지할 수 있다.

서머타임을 적용하는 기간은 나라마다 다를수 있다.대개 3월 춘분대 시작해서 9월 추분때 마감한다.어떤 나라는 4월 부활절에 시작하는 경우도 있고 또 6월에 시작했던 경우도 있다.시작하고 마치는 시각도 나라마다 달랐다.오스트리아와 헝가리는 3월 마지막 일요일에 시작하여 9월 마지막 일요일까지 시행했는데 새벽 3시가 기준시간이었다.프랑스·노르웨이·폴란드·유고슬라이비아는 새벽 2시에 변경했다.러시아는 10월1일이 끝나는 날이었다.역시 새벽 2시를 기점으로 삼았다.미국이나 캐나다는 워낙 지역이 넓어 적용시간이 일률적이 될수 없었다.그래서 서머타임을 시작하거나 해제하는 날이면 언제나 약간의혼잡과 소동이 뒤따른다는 얘기다.예컨대 비행기 타러 너무 일찍 공항에 나간다든지,결혼식장에 공연히 일찍 나와서는 아무도 안왔다고 화를 낸다든지 하는 그런 소동이다.올해부터 유럽국가들은 나라마다 달랐던 서머타임 적용시간을 통일하기로 했다.4월 둘째 일요일 새벽3시를 기준시간으로 잡았다.그래서 과거처럼 들쭉날쭉했던 경우는 없어지게 되었다.원래는 좀더 일찍 시행하려고 했는데 윈도우95 프로그램에 들어있는 캘린더가 이미 작년에 각국 사정에 맞게 되어 있었던 관계로 늦추었다는 설명이다.

우리나라가 서머타임을 실시하게 되면 전력소비률 16%나 감소할 수 있고 이로써 국제수지에도 도움이 된다는 설명이다.잘 아는대로 우리나라 총 전력의 60% 정도는 비싼 달러를 들여 석유나 천연가스를 들여와서 생산하는 것이므로 서머타임을 통하여 전력소비를 거의 20%나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은 반가운 일이 아닐수 없다.
1997-05-12 13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