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행정기관 민원 이렇게 해결/97년판 가이드북 발간

  • 기사 소리로 듣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공유하기
  • 댓글
    0
기자
수정 1997-04-14 00:00
입력 1997-04-14 00:00
◎1,800종 처리방법·기간 등 상세히 소개

중앙행정기관이 맡고 있는 각종 민원의 처리방법을 담은 「중앙행정기관 민원,이렇게 해결하십시오」 97년판이 정부간행물제작소에서 나왔다.

이 책에는 33개 중앙행정기관과 그 소속·산하·유관기관이 처리하는 민원 1천800종의 해결방안이 담겼다.

이 책은 크게 「중앙행정기관의 민원」과 「민원이름 찾아보기」「중앙행정기관의 주소·전화번호」의 세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중앙행정기관의 민원」에 실린 각각의 민원은 다시 ▲접수와 처리부서 ▲처리기간 ▲구비서류 ▲수수료 ▲신청방법 ▲근거법령으로 나누어 자세히 소개한다.

예를 들어 법인을 새로 만들고 싶은 사람이라면 먼저 「민원이름 찾아보기」에서 「법인설립허가」를 찾는다.이어 「…찾아보기」가 안내하는대로 13쪽을 펼치면 ▲행정 각 부처의 장관이나 소속청장의 관할에 속하는 비영리 공익법인을 설립·운영하기 위해서는 ▲해당부처에 문의하여 구비서류를 갖춘뒤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제출하면 ▲수수료없이 ▲20일 안에 처리한다는 절차를 알려준다.해당부처가 요구하는 구비서류를 알려면 물론 함께 실려있는 「…주소·전화번호」를 이용하면 된다.

이 책은 그러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취급하는 민원은 수록하지 않았다.또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취급해 지방자체단체에서 처리하는 것이 더 편리한 민원도 싣지 않았다.

정부는 우선 이 책자 2만부를 정부투자기관과 사회단체,기업체 등에 배포하고,주요서점의 정부간행물코너에서도 1천700원에 팔기로 했다.<서동철 기자>
1997-04-14 2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