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수월관음보 보살상(한국인의 얼굴: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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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1996-09-07 00:00
입력 1996-09-07 00:00
◎귀족적 우아함속 불심 가득

고려의 불화는 화려하다.수월관음도라는 불화에 이르면 그 화려함이 극치를 이룬다.통일신라시대에 밝고 건강했던 불화의 아름다움과는 격을 달리했다.고려의 불화는 너무 화려한 나머지 세속적 체취까지 물씬 풍겼다.그것은 고려사회의 특징과 무관치 않은 작풍이기도 했다.

우리 역사에서 고려시대를 흔히 귀족사회로 규정하고 있다.그 시대상은 불화에도 반영되었다.고려불화의 백미로 일컫는 수월관음도에는 귀족체취가 한껏 우러났다.특히 일본의 어느 한 가문이 소장한 작품은 몇 점에 지나지 않는 수월관음도 가운데 손꼽히는 걸작이다.그림의 주체보살의 분위기를 꾸며준 수월은 물과 달을 의미하는 말이라 사뭇 환상적일 수 있다.

그런 분위기가 넘치는 화폭 한 가운데를 보살이 넓게 자리잡았다.보살은 얼굴이 풍만했다.그러나 우아하면서도 세련된 표정을 지어 풍만한 얼굴이 오히려 부드러웠다.볼이 둥글고 볼밑을 돌아간 턱도 모나지 않았다.불가의 여러 법을 깨달아 막히는 데가 없는 원융의 경지에 든 보살이라고 말하면 상상의 비약일까.수월관음도속에 들어앉은 보살얼굴에는 분명한 불심이 어려있다.

보살의 눈매는 퍽 가늘었다.눈썹 또한 덩달아 가늘어 초승에 뜨는 조각달 모양이다.실눈을 한 가는 눈매가 동자를 약간 가려놓았다.그러나 달관이라도 한 듯 크지않은 눈동자가 아래 어느 한쪽만을 깊이 응시했다.얼굴을 닮아서인지,콧등은 둥글게 마감되었다.앵두 한 알을 겨우 물 만큼 작은 입이 도드라졌다.머리에 쓴 화관에는 화불이 달려 이 보살이 관세음보살(관음보살)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어깨는 부드러운 곡선을 그렸다.그리고 둥글게 부풀어 오른 가슴,미끈한 팔과 손 등이 꽃무늬를 수놓은 흰 사라속에서 은은히 비치고 있다.이는 감각적인 아름다움이기도 했다.또 하체에 붉은 천의를 입고 펑퍼짐한 바윗등에 걸터앉은 보살의 자세에서도 육감적 매력이 우러났다.당대 귀족계층 귀부인의 모습을 보살로 변형한 불화가 아닌가 한다.

보살의 어개 너머로 괴이한 바위가 위태롭다.그 바위에는 대나무 두 그루가 서 있고,염주를 든 보살 왼쪽에는 버들개지를 꽂은 유리제 정병이 놓였다.이 버들개지로 해서 수월관음도라는 화제말고 양유관음도라는 또 다른 화제 하나를 더 가지고 있다.보살이 앉은 바위 아래로는 산호와 기화요초가 자라는 바닷물과 보살을 찾아온 선재동자가 보인다.

이 불화에는 제작연대와 화가를 밝히는 화기가 기록되었다.「지치3년 계해6월 내반종사서구만화」라는 내용이다.1323년 6월 내반종사 서구만이 그렸다는 이야기다.여기 나오는 내반종사 벼슬은 화원의 꽤 높은 직책으로 추정할 수 있다.<황규호 기자>
1996-09-07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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