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9회 고려대학교 졸업식 홍일식 총장 치사<전문>

  • 기사 소리로 듣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공유하기
  • 댓글
    0
수정 1996-02-25 00:00
입력 1996-02-25 00:00
◎“선구자 정신 살려 통일 문화대국 기수되길”/“「자애·검소·겸손함」이 21세기 새 인본주의의 핵심”

본인은 지금,순수와 열정의 상아탑으로부터 여러분을 떠나 보내면서 남다른 환희에 차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돌이켜 보건대,그동안 여러분이 학업에 열중하던 지난 수년간은 그야말로 국내외적으로 급변하는 시대,격변의 조류가 휘몰아친 기간이었습니다.이러한 시대를 외면하지 않고,밀려오는 조류에 낙오됨이 없이,여러분은 그동안 안으로는 학문적 성취와 인격의 완성을 위하여,그리고 밖으로는 국가민족의 장래를 위하여 분투 노력하였습니다.

그리하여 민족공동체의 일원으로서,다같이 함께 사는 지혜와 용기를 갖추고 오늘 마침내 희망찬 새출발을 하는 것입니다.

본인은 오늘의 이 급변하는 시대조류를 보면서 무릇 새로운 것과 낡은 것의 대립이 이토록 격렬할 수밖에 없는 것일까 하고 감히 생각해 봅니다.합치면 갈라지고,갈라지면 다시 언젠가는 합쳐지는 것이 세상만물의 이치인 것처럼,낡은 것과 새로운 것의 순환 또한 참으로 격렬한 것입니다.남북한 관계의 희망적인 국면이 그러하고,긴장과 대립으로만 일관하던 이데올로기의 퇴조와 함께 밀려오는 기술경제의 냉엄한 경쟁이 또한 그러합니다.

○시대변화 속도 예측불허

더구나 그 변화의 속도가 예측을 불허하는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이 시점에,여러분은 지금 그 역사의 현장 한 가운데에 서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여러분은 이제 더이상 변화를 따라가는 추종자가 아닙니다.

여러분이야말로 지금 그 변화의 축을 돌리는 주체이며,앞장서서 변화를 주도하는 선구자임을 명심해야 하겠습니다.방관자에게 있어서 변화는 오히려 위기 그 자체입니다.그러나 그 변화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대처할 때,변화는 곧 역사발전의 원동력이 됩니다.

현실적으로 당면한 과제가 막중하면 막중할수록 미래사회가 여러분에게 거는 기대 또한 큰 법입니다.오늘 새로운 출발에 임하는 졸업생 여러분에게 당부하건대,무엇보다 현실을 직시하는 지혜와 용기를 발휘하여,낡은 것에 대한 새로움의 의지를 펼쳐 나가기 바랍니다.

○현실 보는 지혜·용기 필요

오늘의 현실을 직시할 때,그동안 시련은 영광의 길로 열리고,영광은 다시 시련으로 이어져야 했던 사실을 우리는 상기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과거 이민족으로부터의 압박과 동족상잔의 비극은 분명 우리에게 돌이키고 싶지 않은 시련이었습니다.그러나 우리는 그 시련을 딛고 일어나 이 땅에 경제부흥을 이루었으니,그것은 곧 시련을 넘어선 영광인 것입니다.

그러나 여러분,우리는 아직도 국토의 허리가 잘린 채,저며오는 분단의 아픔속에 있는 것이 엄연한 현실입니다.통일이란 이름으로 주어진 분단극복의 과제,그 과제를 극복해야 할 주체가 바로 여러분 자신이라는 사실을 명심하십시오.이 분단의 시련때문에 그동안 우리가 치러야 했던 상처와 손실 또한 엄청난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한동안은 이산의 아픔을 견디지 못하여 감상적인 통일염원에 젖어 보기도 했고,또 한동안은 이데올로기의 장벽을 허물어야 한다는 명제 앞에 극심한 냉전의 기간을 견뎌야 하는 아픔을 겪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여러분,보십시오.통일이 눈앞에 가시화되고 있지 않습니까? 통일은 이제 더이상 우리에게 미래가 아닙니다.현실 그 자체라는 사실을 인정해야 합니다.통일의 시대를 살아가야 할 여러분의 지혜와 용기가 그 어느때보다도 절실하게 요구되는 까닭이 여기에 있습니다.

○통일시대 대처능력 절실

문득,옛 성현의 말씀을 떠올려 봅니다.

일찍이 노자께서는 자애로움(자)과 검소함(검)과 겸손함(불감위천하선),이 세가지를 보배로운 강령으로 간직한다 하였습니다.이것은 한갓 옛 사람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지금 통일의 시대를 열어가고 있는 우리에게 오히려 더 소중한 지침이라고 생각합니다.

노자께서 말씀하신 자애로움(자)이란 곧 이타적인 사랑입니다.내 가족만을 위한,내 이웃만을 위한 사랑이 아니라,내 적에게까지도 자애로운 사람으로 인정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통일의 시대를 살아갈 여러분에게 그 무엇보다 소중한 것이 있다면,바로 적에게까지 뻗치는 사랑,바로 그런 자애로움일 것입니다.노자께서 말씀하신 검소함(검)이란 무엇이겠습니까? 없어서 쓰지 못하는 것은 검약이 아닙니다.창고안에 곡식을 가득 채워놓고 그 곡식을 아끼는 것이 정작 검약입니다.소비가 미덕이라는 헛된 망상에 젖어 사치와 낭비를 일삼는 작금의 우리의 세태를 일깨워 주는 말인것 같아 더욱 절실합니다.

끝으로 노자께서는 우리에게 겸손함을 일깨워주셨습니다.불감위천하선이라 하여 감히 천하를 앞서 간다고 말하지 말라는 것입니다.남보다 조금 더 안다고 해서 자만하지 말고,조금 더 가졌다고 교만해서도 안됩니다.내가 겸손할 때 상대방도 내 앞에 머리를 숙이는 법입니다.그것이 이 세상을 함께 살아가는 지혜입니다.

자애로움과 검소함과 겸손함,이것이 남과 북이 함께 사는 길이며,21세기를 이끌어 갈 새로운 인본주의의 핵심입니다.여러분은 바로 이 새롭게 태동할 인본주의의 자랑스런 기수가 되어주길 바랍니다.

최근의 국제적 상황에 대응하여 세계화라는 과제가 전 사회적으로 강조되고 있습니다만,진정한 세계화는 민주통일을 거쳐서만 완성되는 것임을 우리는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안으로는 분단시대의 극복,그리고 밖으로는 우리 민족의 세계화,이 두가지 과제가 민족적 시대의지로서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룰 때 우리의 이상적인 목표인 통일문화대국의 건설은 실현될 것입니다.

○자기반성·검증 있어야

그러나 본인은 이 자리를 빌려 여러분에게 다시 한번 당부의 말씀을 드리지 않을 수 없습니다.좀 가졌다고 해서,좀 더 안다고 자만하지 말고 냉철한 자기반성과 자기검증을 거쳐 달라는 것입니다.세계화라는 대명제 앞에 자칫 자기를 잃어버리지는 않았는가? 그리하여 정신적으로 문화적으로 어느덧 남에게 예속되어 버리는 우를 범하지는 않았는가? 우리 다함께 반성해 보아야 하겠습니다.

우리 고려대학교가 바로 이와같은 자각의 원천으로서 일찍이 「바른 교육 큰 사람 만들기」위한 교육선언을 하고,그 실천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은 여러분도 이미 주지하는 바입니다.아무쪼록 졸업생 여러분은 이제 자랑스런 고대정신의 주체로서,우리 사회와 전 세계를 새롭게 일구어 나가는 지성적이고도 혁신적인 선구자가 되어 주십시오.

오늘의 우리 사회가 젊은 지성에게 거는 기대가 바로 이것이며,민족통일을 위한도덕적 역량의 핵심 또한 여기에 있습니다.고려대학교가 배출하는 지성의 진취적 역량은 바로 이와같은 시대적 명제 앞에서 참다운 가치를 입증하리라고 본인은 확신합니다.
1996-02-25 10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