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정벌레차 「비틀」의 부활/나인용 자동차칼럼니스트(자동차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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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1995-07-31 00:00
입력 1995-07-31 00:00
비틀보다는 딱정벌레란 이름으로 무려 57년동안 장수하면서 단일차종으로 2천1백만대이상이나 팔렸다.한햇동안에만 1백70만대이상 생산되는 초유의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또 비틀은 당시 자동차가 일부 부유층의 전유물로 인식된 것에서 탈피해 서민들에게 마이카의 꿈을 실현시켜 자동차대중화에 한몫 하기도 했다.
이러한 비틀은 아이러니컬하게도 당시 최고의 설계자인 페르디난드 포스쉐박사의 천재성과 독재자 히틀러의 만남에 의해 만들어졌다.히틀러는 지난 33년 등극과 함께 국민차개발을 발표했고 34년 포르쉐박사에 의해 설계가 시작됐다.설계후 4년만에 시작차로 첫 딱정벌레가 탄생한다.
39년9월1일 세계대전이 일어나면서 공장은 폐쇄되고 생산은 뒤로 미뤄졌다.그후 전쟁이 끝나고 45년5월부터 생산이 재개됐고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보완으로 60년대에는 비틀의 전성기를 맞게 됐다.
그후 비틀은 VW1300,VW1300A,411 등 여러번의 모델변경속에 70년대 중반까지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으나 최종모델인 412의 인기가 떨어지면서 마침내 지난 74년 서독(현 독일)에서의 생산은 중단되고 말았다.
그러나 현재까지 멕시코공장에서 생산을 하게 돼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반세기동안 생산된 비틀의 명성은 아직도 세계 곳곳에 남아있고 폴크스바겐사도 비틀의 부활을 시도하는 차세대비틀을 계획하고 있다.
지난해 북미 오토쇼에서 발표된 컨셉트Ⅰ.비틀의 캐릭터인 딱정벌레스타일을 현대적 감각으로 재구성했으며 아울러 미래첨단기술과 신소재를 적용한 미래형 전기자동차다.3도어 해치타입으로 제원은 비틀과 거의 비슷하다.디젤과 전기에너지를 혼용한 이른바 하이브리드엔진형식을 갖추고 있다.
물론 컨셉트Ⅰ이 비틀의 후속으로 곧바로 생산될지는 미지수이나 비틀을 기억하는 많은 대중들은 비틀의 부활을 기대하고 있다.
1995-07-31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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