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출가의 연극비평 비판(건널목)
수정 1995-05-10 00:00
입력 1995-05-10 00:00
○…이 글에서 이씨는 『의례적 극찬과 작품성이하의 혹평 사이에서 제멋대로 들쭉날쭉하는 것이 오늘의 비평계의 실상』이라고 전제,『가치기준의 혼돈상을 제대로 파악하고 비평기준을 재정립하기 위해서라도 「비평의 비평」이 절실한 시점』이라는 의견을 내놓았다.그는 한국연극평론가협회가 지난3,4월 공연된 작품을 놓고 『「키리에」는 작가의 역사관이 혼돈됐고 「여자는 무엇으로 사는가」는 TV드라마의 축약본같았으며,「춘풍의 처」는 배우를 통제하지 못한 연출의 부재로 싸구려 개그로 떨어졌다』는 비평을 차례로 인용하며 『이런 상식밖의 비평언어를 말하는 주체가 누구인지 알 수도 없다』고 꼬집었다.
○…이씨는 『익명의 방담은 한 시즌의 연극을 정리하는 공적 지면의 비평방법으로 동원할 성질의 것은 아니라고 본다』면서 『공적 언어로서의 비평이 어떤 품위와 윤리의식을 지켜야하는지에 대한 인식없이 함부로 냉소적인 야유와 감정적 폭언을 일삼는 비평가는 비평가의 태도와 자질문제에 있어서도 엄중한 심판을 받아야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주로 극문학을 전공한 문학이론가들이 주도하고 있는 우리 연극계의 비평가들은 극해석을 중심으로 연극의 평가기준을 삼는다』고 밝힌 이씨는 『비평가들이 희곡뿐 아니라 연기자,연출가,스태프,극장,관객등 제반 연극적 요소와 그 역할에 대한 보다 심도깊은 이해와 분석력을 보여줄때 우리의 연극비평은 비평장르적 독자성을 획득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그는 또 『전제된 극이론이나 고정관념으로 동시대 연극을 재단하려는 것도 우리 비평계의 문제점』이라며 『연극현장은모든 전제된 개념과 경험을 용해하고 부수면서 새롭게 생성되는 성격을 지닌다』고 덧붙였다.
한편 연극평론가협회는 「한국연극」의 제작 편의상 익명의 방담형식으로 진행한 연극비평의 책임성 문제를 감안,이번 5월호부터는 비평가의 이름을 구체적으로 명시키로 했다.
1995-05-10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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