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로 「수리산」이라 쓰는 산이름이 전국 여기저기에 있다. 망가진 것을 수리하는 산이기에 붙은 이름은 아니다. 우리의 옛 선인들이 「수리뫼」라고 부르던 것을 한자로 옮겨 적으면서 그렇게 된 것뿐이다. ◆그러니까 「수」자 대신 「수」자로 된 「수리산」도 있고 「리」자 대신 「리」자로 된 「수리산」도 있다. 음이 아닌 뜻으로 적으면서는 「취」자를 내세우기도 한다. 그 자가 「수리 취」이기 때문. 「차」자도 그 부류이다. 「수레 거」이지만 「수리」와 비슷해서이다. 전국에 있는 산이름이나 동네이름으로 위에 든 한자가 있으면 일단 우리 고유어 「수리」와 관계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차유령」이 「수리넘이고개」이듯이. ◆그러면 「수리」는 무슨 뜻인가. 「위」(상)이며 「높은 것」(고)을 가리키는 우리말. 『상홀(윗골)을 차홀(수릿골)이라고도 한다』(삼국사기 지리4)는 기록에서도 알 수 있다. 또 머리 위에 숫구멍 있는 자리를 「정수리」라 하고 산의 봉우리를 「봉수리」라 하는 방언도 그를 말해주고 있고. 생각하자면 날짐승수리도 그 크기나 사나움으로 보아 「상·고」의 자리를 차지하고도 남을 만하잖은가. ◆단오의 우리 고유어가 「수리」. 『오월오일에 아으 수릿날 아□약은 즈믄□ 장존□살 약이라 받□노이다』하는 여요 「동동」의 「수릿날」이 그것이다. 높고 위에 있는 큰 명절. 신라 때부터 썼던 말이다. 그에 관한 일화도 전해진다. 신라 문무왕의 서제 차득공이 미행하여 무진(지금의 광주)의 주사 안길의 집에 묵었다. 『나는 서울(경주)사람이다. 집은 황룡사와 황성사 사이에 있고 이름은 단오다』. 나중에 안길이 서울에 갔다. 두절 사이의 집은 궁궐. 차득공은 「차」자를 「수레」에 비기면서 「단오」(수리)라고 자기 이름을 밝혔던 셈이다(성호사설). ◆오늘이 그 단오인 수릿날. 남자는 씨름판 벌이고 여자는 창포에 머리 감고 그네 뛰던 습속이었건만 잊어간다. 몇몇 지방에서 행사를 한다지만 어디 옛날 같은가.
1991-06-16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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