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 원격근무 이용자 3년새 77% ‘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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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2013-07-12 00:10
입력 2013-07-12 00:00

정부전산센터 보안 지침 따라 3개월 이상 미사용 계정 삭제

공직 사회의 유연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정부 기관에 도입된 원격근무 서비스의 이용자가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행정문화를 만들자는 1세대 ‘스마트 행정’의 취지가 무색해졌다는 지적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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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일 안전행정부의 ‘2013년 안전행정통계연보’에 따르면 정부통합전산센터가 집계한 정부원격근무서비스(GVPN) 이용자 수는 지난해 말 현재 1만 234명으로 나타났다. 2009년 4만 5083명이 이용해 최대치를 기록한 것과 비교하면 3년 사이 4분의1 수준으로 줄어들었다. 2010년엔 3만 9887명, 2011년은 2만 5470명이었다. 활용업무 수도 2010년 1920개에서 지난해 말 701개로 크게 줄어들었다. 부처 가운데 지난 3년간 이용자가 가장 많이 줄어든 곳은 법무부로 2010년 이용자가 4765명이었지만 지난해에는 69명에 불과했다.

정부원격근무서비스는 가정이나 출장지에서도 전자적 행정업무를 어느 시간에서나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예컨대 결재와 문서공람, 전자우편 등을 통합해 지원하는 안전행정부의 업무 포털 서비스인 ‘하모니’를 직원 자택의 개인 컴퓨터에 설치해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형식이다. 시간과 장소와 무관하게 근무할 수 있도록 해 공직문화를 바꾸고 행정 업무의 생산성을 높이겠다는 것이 도입 배경이었다.

과거 통계연보를 보면 원격근무 서비스 이용자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세를 보여 2009년 이후 감소세로 돌아섰다. 이용자 수 급감의 배경에 대해 정부통합전산센터는 정보보안기본지침 등에 따라 장기 미사용 계정을 일괄 정비한 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국가정보원이 지난해 전 부처를 대상으로 원격근무 서비스의 보안성 안전을 측정한 뒤 서비스를 장기간 사용하지 않은 계정을 삭제하도록 조치한 것도 이유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3개월 이상 미사용자는 서비스를 다시 이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부서에 공문을 통해 재승인을 받고 있다.

일선 공무원들은 대부분 시스템이 느린 원격근무 서비스 이용의 단점을 지적했다. 특히 정보유출 방지 등 보안 기능을 강화하며 이용자 수가 더욱 줄었다는 설명이다. 더불어 조직개편 등에 따라 부처의 기능이나 이름이 바뀌면 해당 시스템을 다시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이용을 번거롭게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예컨대 부처 이름만 바뀐 안행부도 과거 행정안전부 아래 시스템을 다시 바꿔야 했다.

안전행정부의 한 관계자는 “스마트워크센터의 활성화 등도 이용자가 줄어든 이유일 수 있다”고 말했다.

안석 기자 ccto@seoul.co.kr

2013-07-12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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