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시철도 2020년까지 구축
수정 2011-12-23 00:16
입력 2011-12-23 00:00
동탄선 등 16개노선 건설
경기도가 도내 전역을 1시간대, 서울 도심과는 30분대로 연결하는 철도 중심의 수도권 녹색 대중교통망을 구축한다. 경기북부청은 2020년까지 광역 및 도시철도 16개 노선 건설을 추진하는 내용의 ‘경기도 철도망 구축 10개년 기본계획’ 최종 보고회를 최근 마쳤다고 22일 밝혔다.
●별내선 등 6개 사업에 5조 2649억
기본계획에 따르면 도는 현재 확정됐거나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인 별내선·진접선·하남선·의정부양주선·시흥광명선·구리남양주선 등 6개 사업 추진에 5조 2649억원을 투입한다. 또 2020년까지 동탄1호선·성남2호선·광명시흥선·동탄2호선·안산1호선·수원1호선·평택안성선·파주선·성남1호선·용인선 연장 등 10개 도시철도노선 146㎞를 건설한다.
●고양선 등 5개 노선은 장기 검토
고양선·시흥선·일산검단선·부천선·수원2호선 등 5개 도시철도 노선은 2020년 이후 장기 검토 대상 사업으로 분류했다.
도 관계자는 “수도권의 철도 인프라는 일본 도쿄 권역에 견줘 4분의1, 영국 런던 권역에 비교하면 3분의1, 프랑스 파리 권역의 절반 수준에 불과하고 철도 수송 분담률도 26.1%인 서울시의 35% 수준에 그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계획대로라면 인프라가 164% 확충되고 철도 분담률도 8.9%에서 17.1%로 높아진다.”고 덧붙였다. 도는 이달 말 국토해양부에 기본계획 승인을 신청할 예정이다. 현재 2담당인 부서도 1국 2과 6담당으로 강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국비 투자 비율을 50%까지 확대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하고 민간투자 유치와 역세권 개발 등 재원을 적극 발굴해 사업을 뒷받침하기로 했다.
한상봉기자 hsb@seoul.co.kr
2011-12-23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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