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으로 본 전통의 숨결] (10)전통주
이언탁 기자
수정 2005-11-15 00:00
입력 2005-11-15 00:00
경북 고령 한 마을에서 전통주 빚는 솜씨가 가장 빼어난 김영순(58)씨. 김씨가 빚는 술은 ‘스무주’인데, 술을 담가 20일 만에 뜬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해발 800m 산중턱에 자리잡은 전북 완주의 수왕사(水王寺). 물왕이절이란 옛이름이 알려주듯 신경통과 위장병에 특효라는 약수가 샘솟는 곳이다. 벽암 스님(전통식품 명인1호)의 송화백일주는 이 약수로 빚어내는 약주이다.
예안 이씨 문중의 5대째 가양주로 내려오는 아산 연엽주. 안주인 최황규(63)씨는 시집와서 매번 같은 재료로 담가도 그때마다 술맛이 달랐다고 한다. 고민 끝에, 술을 빚을 때 일절 말을 하지 않고 정성을 기울이자 술 맛이 변함이 없게 됐단다.
조옥화(84) 할머니는 친정에서 배운 가양법과 시집에서 배운 가양법 중 장점만 골라 전통 안동소주 양조비법을 개발했다. 청죽을 잘게 잘라 항아리에 차곡차곡 채우고 불에 구워, 스며 나오는 즙인 죽력으로 만든 술이 전북 정읍의 ‘죽력고’. 녹두장군이 한양으로 압송될 때 타박상에 효과가 있어서 마시며 갔다는 술이다.
이렇듯 우리나라는 지방 어디를 가도, 고유의 맛과 정서를 간직한 술이 있다. 진도를 가면 홍주가, 경주에는 법주가 반긴다. 이같은 민속주는 우리 민족의 성품을 그대로 빼닮아, 소박하면서도 감미로워 친구를 사귀는 매개체가 됐다. 아울러 적당한 음주는 백약지장(百藥之長)으로 권장됐다.
경기도 포천의 ‘전통술 박물관’. 전시실 뒷벽에 놓인 술 도구에 대한 설명은 마치 옛 시인이 읊은 풍류 시(詩)를 보는 듯하다.
‘시아주버니 무서운 손님 드릴 술은 따끈따끈 놋주전자에 담고요. 잔소리 많은 시아버님께 드릴 술은 잔금 서린 청자 병에 담지요. 새참 내어갈 때 얼른 거른 탁배기는 항아리에 담고요. 전 국 고이 떠낸 제주는 옹기주병에 갈무리해요. 임금님 주안상엔 청화백자 제격이지만, 우리 임 드실 술은요 앵두 같은 내 입술에 담아요.´
옛사람들은 술을 적게 마시면서도 술이 갖는 고유한 풍미를 즐기고자 했다. 술을 통해 일월순천(日月順天)의 자연관을 노래해 왔던 것이다.
글·사진 이언탁기자 utl@seoul.co.kr
2005-11-15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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