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 감축시대] ④ 생활속의 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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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2009-08-11 00:50
입력 2009-08-11 00:00

주1회 대중교통 이용 동참땐 1인 CO2배출 연459㎏ 줄여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을 온실가스 감축 운동에 참여시킬 수 있을까?” 쉬운 일이 아니다. 미국의 ‘그린’ 분야 전문 리서치 기관인 스마트 파워에 따르면 “미국인의 84%는 신재생에너지를 사용하겠다고 말하지만, 실제 사용자는 3%에 불과하다.”고 한다. 국내 상황도 마찬가지다. 기후변화센터의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의 70%는 기후변화의 심각성에 동감한다고 답변하지만, 실제로 에너지 절약 등 탄소 감축 운동에 참여하는 사람은 30% 이하”라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마케팅 전문가들은 “녹색 소비자는 거짓말쟁이”라는 말을 하기도 한다.

●탄산가스 감축 국민 30%이하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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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어려운 작업이기는 하겠지만,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하려면 국민의 참여가 반드시 필요하다. 에너지 부문의 온실가스 배출량 가운데 가정(냉·난방 등)이 12%, 수송(교통)이 19.7%를 차지하기 때문이다.

2005년 기준으로 우리나라 국민의 1인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1.1t으로 선진국들 모임인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가운데 17위다. 우리나라의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이 세계 10위라는 점을 감안하면 국민 개인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 갈 길이 멀다. 정부와 에너지 관련 시민단체들은 국민들이 생활 속에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는, 쉽게 말하면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갖가지 방안들을 제시하고 있다. <표 참조>

가장 우선적인 것이 집안 내에서의 에너지 절약이다. 가정에서 난방온도를 1℃만 낮춰도 1년에 96.30㎏의 이산화탄소를 줄일 수 있다.

교통 쪽에서도 이산화탄소 감축에 쉽게 동참할 수 있다. 한 사람이 한 주에 한 번만 대중교통을 이용하더라도 연간 459.16㎏의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다.

문제는 국민들로 하여금 이같은 이산화탄소 절감 방안들을 실천할 만한 유인책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에어컨 냉방 온도를 1℃ 높게 설정했을 때 가정에서 절약할 수 있는 돈은 1년에 2070원. 이 정도로는 국민들이 생활 습관을 바꿀 만한 필요를 크게 느끼지 못한다.

●에너지값 인상·세금신설 등 필요

몇몇 기업에서 탄소 감축을 비즈니스에 활용하기 위해 ‘탄소 포인트’ 제도 등을 도입했지만, 큰 효과를 보지 못한 것도 소비자를 유인할 만한 매력, 다시 말하면 ‘눈에 보이는’ 경제적 이익이 너무 적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부가 국민을 온실가스 감축 시대로 끌어들이기 위한 적극적인 교육과 홍보가 필요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일치된 지적이다. 특히 어렵고, 지루한 기후변화에 대한 교육을 실효성 있게 하려면 대입 수능시험이나 논술시험에 기후변화나 녹색성장을 문제로 출제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대국민 홍보도 지구온난화의 위험을 알리고, 에너지 절약의 당위성을 강조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이를 통해 국민이 얻을 수 있는 구체적인 이익을 부각해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국민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교육, 홍보와 함께 필요한 것은 ‘강제적인’ 규제다. 에너지 가격 인상, 탄소관련세 도입 등이 대표적인 수단이 될 수 있다. 이와 함께 건물 신축 및 보수 때의 에너지 효율기준 강화, 자동차 연비기준 강화 등은 기업에 대한 규제이지만 국민에게도 직접 영향을 미치는 정책 수단이 될 수 있다.

이도운기자 dawn@seoul.co.kr
2009-08-11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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