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원시대] EBS도 온라인 키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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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설영 기자
수정 2007-01-27 00:00
입력 2007-01-27 00:00
강의 시장이 인터넷으로 옮겨가면서 방송강의의 대명사였던 EBS도 큰 변화를 겪었다. 몇년 전까지만 해도 지상파에서 볼 수 있던 수능, 어학강좌는 모두 퇴출당했다. 유일하게 교육 프로그램으로 남아 있는 게 교육과 오락을 접목한 ‘문단열의 잉글리시 까페’다.

EBS가 현재 보유하고 있는 TV채널은 지상파(13번)한개 채널과 위성방송 두개 채널이다.EBS는 최근 강의 프로그램을 모두 폐지하고 문화, 교양 채널로 탈바꿈했다. 수능강의와 중학생, 성인직업교육은 위성채널로 분화했다. 토익·토플 등 외국어 강의는 라디오에서만 한다.

EBS 홍보실 서동원 과장은 “방송강의는 수지가 맞지 않아 공중파에 적합하지 않다.”면서 “사업다각화로 활로를 모색한 결과”라고 말했다.

대신 온라인 강의의 규모를 키웠다.2004년 문을 연 EBS수능사이트는 가입자 240만명을 넘었다. 위성 1채널에서 방영된 강의를 무료로 제공한다. 비율로 따지면 7대3으로 인터넷의 비율이 방송보다 훨씬 높다. 지난해 1일 평균 다운로드 수는 4만 7000건에 이른다.

지난해 오픈한 EBS외국어사이트는 스페인어·베트남어·이탈리아어 등 제3외국어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방송강의 시절엔 전파의 제약상 할 수 없었던 부분이다. 오픈 6개월만에 유료회원이 2배 이상 느는 등 호응을 얻고 있다.

윤설영기자 snow0@seoul.co.kr

2007-01-27 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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